양심: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사용자 8명의 중간 판 8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비현실}}
{{비현실}}
{{}}
{{분실}}
 
{{노양심}}
{{노양심}}
ㄴ노'''양심''' 틀
{{센들센들}}
{{센들센들}}


11번째 줄: 13번째 줄:


굿ㅋ
굿ㅋ
지가 마녀사냥해놓고 [[법적 대응]]으로 승소하는 순간 양심이 사라진다. 주변 사람들의 약점을 잡으려 변호사의 힘을 빌려 사생팬처럼 헌법 조항과 물증을 짜집기해 들먹이는 건 덤.
{{억지밈|김대중}}
"행동하는 양심이 됩시다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입니다 여러분"라는 [[슨상]]님의 말씀이 유명하다.


==법적인 의미에서의 양심==
==법적인 의미에서의 양심==
헌법재판소에서는 "양심이란 어떠한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데 있어 그렇게 행동하지 아니하고서는 자신의 인격적 존재가치가 허물어지고 말것이라는 강력하고 진지한 마음의 소리"라고 하였다. 법학에서의 양심은 일반적인 의미의 양심보다는 신념 같은 단어와 가깝다. 양심적 병역거부에서의 양심도 법적인 의미의 양심을 가리키며, 자신의 신념 때문에 병역을 거부한다는 의미이다. 군인들은 노양심이라 군대를 가고 나는 양심이 있기 때문에 군대를 안 가겠다는 의미가 아니다..그러니까 네이버에 양심적 병역거부 뉴스 뜨면 군인은 노양심이라 군대가냐는 뻘글좀 싸지르지 말자.
헌법재판소에서는 "양심이란 어떠한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데 있어 그렇게 행동하지 아니하고서는 자신의 인격적 존재가치가 허물어지고 말것이라는 강력하고 진지한 마음의 소리"라고 하였다.
 
법학에서의 양심은 일반적인 의미의 양심보다는 신념 같은 단어와 가깝다. 양심적 병역거부에서의 양심도 법적인 의미의 양심을 가리키며, 자신의 신념 때문에 병역을 거부한다는 의미이다.
 
군인들은 노양심이라 군대를 가고 나는 양심이 있기 때문에 군대를 안 가겠다는 의미가 아니다..그러니까 네이버에 양심적 병역거부 뉴스 뜨면 군인은 노양심이라 군대가냐는 뻘글좀 싸지르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