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에도: 두 판 사이의 차이

K-위키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토막글}}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시아사 3단원}}
{{lang|ja|江戶}}
 
[[도쿄]]를 이르는 옛 말이다.
[[도쿄]]를 이르는 옛 말이다.


일본 역사의 대부분의 기간 동안 에도는 씹시골이었다. 에도는 '강어귀 지역'이라는 뜻이다.
[[가마쿠라 막부]] 때 에도 근처의 가마쿠라 시가 막부의 거점이 되었으나 그렇다고 해서 에도가 발전한 것은 아니고, 그냥 간토 지방이 약간 개발되었다 정도?
그러다가 [[센고쿠 시대]]가 되면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거점으로 유명해졌고,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일본 통일 후 2인자가 된 이에야스의 거점 에도도 성장했다.
도요토미가 뒤진 후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한 이에야스는 자기의 거점인 에도에 [[1603년]] [[에도 막부]]를 세웠다. 공식적 수도는 조정이 있는 [[교토]]였으나, 이것은 알 바가 아니고 실질적 수도는 막부가 있는 에도였다.
이후 [[산킨코타이]] 제도를 통해 많은 다이묘들이 에도에 왔다갔다 하고 돈을 쓰면서 경제적으로 성장했다.
[[1868년]] [[메이지 유신]] 이후에 에도는 도쿄로 개칭되었다. [[1869년]] [[메이지 덴노]]가 거처를 도쿄로 옮기면서 일본의 수도가 되었다.
==함께보기==
==함께보기==
*[[도쿄]]
*[[도쿄]]
*[[에도 시대]]
*[[에도 시대]]
*[[교토]]
*[[교토]]

2023년 7월 27일 (목) 16:33 판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시아사
2단원 III. 동아시아의 사회 변동과 문화 교류 4단원
임진왜란 이전의 동아시아
북로남왜(오이라트(토목보의 변) · 타타르(경술의 변) · 왜구) · 장거정(일조편법)
조선
훈구 · 사림 · 붕당 정치 · 사대교린
일본 센고쿠 시대
오닌의 난 · 오다 노부나가 · 나가시노 전투(다케다 가츠요리 · 조총) · 도요토미 히데요시(검지)
임진왜란정유재란 전개 부산진 전투 · 한산도 대첩(이순신) · 평양성 전투 · 벽제관 전투 · 임진왜란의 휴전 협상 · 정유재란
영향 조선
재조지은 · 기유약조
일본
도쿠가와 이에야스 · 세키가하라 전투 · 에도 시대 · 기유약조
중국
누르하치 · 후금
정묘호란병자호란 후금의 성장 누르하치(팔기제) · 광해군 · 사르후 전투(강홍립) · 인조(인조반정 · 서인) · 모문룡
전쟁의 전개 홍타이지 · 주화파 · 척화파 · 남한산성 · 삼전도의 굴욕(삼전도비) · 효종(북벌론)
동아시아 질서 재편
이자성의 난(이자성 · 오삼계) · 아담 샬 · 강희제(삼번의 난 · 정씨 왕국 · 정성공) · 건륭제
조선
항왜 · 소중화주의 · 관우 숭배 사상 · 소현세자 · 북벌론 · 북학 · 얀 야너스 벨테브레이 · 헨드릭 하멜 · 조선 통신사 · 연행사
에도 막부
강항 · 후지와라 세이카 · 이삼평
명나라의 조공 무역 체제 해금령 · 조천사 · 감합 무역 · 왜구 · 쓰시마 정벌 · 삼포왜란 · 왜관 · 무역소
유럽인의 진출 포르투갈
믈라카 · 마카오 · 조총
에스파냐
마닐라 · 갈레온 무역
네덜란드
바타비아 · 대만 · 얀 야너스 벨테브레이 · 헨드릭 하멜 · 데지마
영국
광저우(공행)
은 유통 명청시대
보초 · 일조편법 천계령 · 지정은제
조선
연은분리법 · 단천 은광
일본
센고쿠 시대 에도 막부
연은분리법 · 이와미 은광 슈인장 · 쇄국 · 데지마 · 신패
서양 문물 명청시대
마테오 리치(곤여만국전도 · 천주실의 · 기하원본) · 아담 샬(시헌력) · 카스틸리오네(원명원) · 전례 문제
조선
얀 야너스 벨테브레이 · 헨드릭 하멜 · 소현세자 · 아담 샬 · 홍이포 · 홍대용
일본
예수회(프란시스코 하비에르) · 조총 · 윌리엄 애덤스 · 데지마 · 난학(해체신서)
사회 변동 명청시대
대운하 · 회관 · 시진 · 베이징 · 쑤저우
조선
포구 · 장시 · 상평통보 · 대동법 · 경강상인 · 송상 · 내상 · 만상 · 한양
일본
조닌 · 조카마치 · 산킨코타이 · 에도 · 오사카 · 교토
서민 문화 명청시대
삼국지연의 · 서유기 · 수호지 · 홍루몽 · 금병매 · 경극 · 연화
조선
춘향전 · 심청전 · 흥부전 · 토끼전 · 판소리 · 사설시조 · 탈춤 · 김홍도 · 신윤복 · 서당
에도 막부
가부키 · 우키요에 · 분라쿠 · 테라코야
새로운 학문 명청시대
농정전서 · 천공개물 · 본초강목 · 고염무 · 황종희 · 고증학(사고전서) · 공양학
조선
실학(이익 · 정약용) · 북학(박지원 · 박제가) · 정제두 · 발해고 · 택리지 · 대동여지도 · 서학
에도 막부
고학(이토 진사이 · 오규 소라이) · 국학(모토오리 노리나가 · 고사기전) · 난학(스기타 겐파쿠 · 해체신서)

江戶

도쿄를 이르는 옛 말이다.

일본 역사의 대부분의 기간 동안 에도는 씹시골이었다. 에도는 '강어귀 지역'이라는 뜻이다.

가마쿠라 막부 때 에도 근처의 가마쿠라 시가 막부의 거점이 되었으나 그렇다고 해서 에도가 발전한 것은 아니고, 그냥 간토 지방이 약간 개발되었다 정도?

그러다가 센고쿠 시대가 되면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거점으로 유명해졌고,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일본 통일 후 2인자가 된 이에야스의 거점 에도도 성장했다.

도요토미가 뒤진 후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한 이에야스는 자기의 거점인 에도에 1603년 에도 막부를 세웠다. 공식적 수도는 조정이 있는 교토였으나, 이것은 알 바가 아니고 실질적 수도는 막부가 있는 에도였다.

이후 산킨코타이 제도를 통해 많은 다이묘들이 에도에 왔다갔다 하고 돈을 쓰면서 경제적으로 성장했다.

1868년 메이지 유신 이후에 에도는 도쿄로 개칭되었다. 1869년 메이지 덴노가 거처를 도쿄로 옮기면서 일본의 수도가 되었다.

함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