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백신: 두 판 사이의 차이

K-위키
편집 요약 없음
3번째 줄: 3번째 줄: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이전에 항균을 체내에 주입하는것으로, 흔히 [[예방주사]]도 이 개념에 포함된다.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이전에 항균을 체내에 주입하는것으로, 흔히 [[예방주사]]도 이 개념에 포함된다.


간혹 [[좀비]]물에서 감염된 주인공이 백신을 주사해 치료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엄밀히 따지자면 백신은 치료제가 아니다. 말 그대로 균을 주입하는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면 심해졌지 절대 감염된 상태에서 주사했다고 증상이 치료되지 않는다.
간혹 [[좀비]]물에서 감염된 주인공이 백신을 주사해 치료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엄밀히 따지자면 백신은 치료제가 아니다. 말 그대로 균을 주입하는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면 심해졌지 절대 감염된 상태에서 주사했다고 증상이 치료되지 않는다. 예외가 딱 하나 있는데, 광견병이다. 어떤 야생동물에 물리고 의심스러우면 광견병 바이러스가 중추신경계까지 침입하기 전에 백신을 맞아서 항체를 획득하면 죽지 않을 수 있다. 근데 이 백신은 부작용이 좀 있어서 보통은 안 맞는다.  


=IT 계열에서의 취급=
=IT 계열에서의 취급=
12번째 줄: 12번째 줄:
컴퓨터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정상 파일을 감염시키기보다는 파일 자체가 악성코드인 경우가 많아 삭제의 빈도가 더 높다.
컴퓨터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정상 파일을 감염시키기보다는 파일 자체가 악성코드인 경우가 많아 삭제의 빈도가 더 높다.


원리를 쉽게 설명하자면 보통 바이러스가 감염된 파일은 크기가 들쭉날쭉 해지는데, 백신 프로그램이 이를 감지하는것이다.
원리
 
크게 두가지다. 휴리스틱과 목록에서 찾는 건데 요즘은 둘다 쓰고 거기다가 의심스러운건 샌드박스라고 하는 격리공간에다가 실행시키기도 한다. 휴리스틱은 "바이러스 같은 행동 하는거"를 잡는거고 백신의 뇌피셜이기 때문에 엉뚱한게 많이 걸린다. 목록에서 찾는건 주기적으로 백신 회사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배포하는데 이거 까다가 비교해 보는거다. 자세한건 정상적인 문서에서 보자.  
이부분에 대해 심화적으로 들어가게 되면, 좆나 복잡하고 어려워지기 때문에,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얻고싶다면 정상적인 [[위키]]를 참조하시길 바라겠다.


==같이보기==
==같이보기==

2018년 9월 13일 (목) 21:47 판

보편적 의미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이전에 항균을 체내에 주입하는것으로, 흔히 예방주사도 이 개념에 포함된다.

간혹 좀비물에서 감염된 주인공이 백신을 주사해 치료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엄밀히 따지자면 백신은 치료제가 아니다. 말 그대로 균을 주입하는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면 심해졌지 절대 감염된 상태에서 주사했다고 증상이 치료되지 않는다. 예외가 딱 하나 있는데, 광견병이다. 어떤 야생동물에 물리고 의심스러우면 광견병 바이러스가 중추신경계까지 침입하기 전에 백신을 맞아서 항체를 획득하면 죽지 않을 수 있다. 근데 이 백신은 부작용이 좀 있어서 보통은 안 맞는다.

IT 계열에서의 취급

바이러스가 왔던 경로의 반대편으로 되돌리면 컴퓨터를 치료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 안잽이,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된 직 후 -

ㄴ집에 강도가 쳐들어왔을 때 제 발로 문밖으로 되돌아가게 하면 된다 랑 다른게 뭐냐 손자병법이냐???

컴퓨터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정상 파일을 감염시키기보다는 파일 자체가 악성코드인 경우가 많아 삭제의 빈도가 더 높다.

원리 크게 두가지다. 휴리스틱과 목록에서 찾는 건데 요즘은 둘다 쓰고 거기다가 의심스러운건 샌드박스라고 하는 격리공간에다가 실행시키기도 한다. 휴리스틱은 "바이러스 같은 행동 하는거"를 잡는거고 백신의 뇌피셜이기 때문에 엉뚱한게 많이 걸린다. 목록에서 찾는건 주기적으로 백신 회사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배포하는데 이거 까다가 비교해 보는거다. 자세한건 정상적인 문서에서 보자.

같이보기

ESET NOD32

V3

알약

어베스트

nprotect

비트디펜더

카스퍼스키

트렌드마이크로

허위백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