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조 왕건: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갓드라마}}
{{갓KBS}}
{{15금}}
{{고어}}


[[파일:태조 왕건.jpg]]
ㄴ좌측부터 궁예, 왕건, 견훤.
==개요==
[[KBS]]에서 2000년부터 2002년까지 방영한 대하 드라마.
총 200부작으로 극본은 [[야인시대]]와 동일한 [[이환경]]이 썼다. 게다가 태조 왕건 촬영팀은 태조 왕건이 끝나자마자 바로 야인시대를 촬영했고 이 때 몇몇 사람들이 같이 넘어갔는데 대표적으로 궁예를 했던 김영철은 야인시대에서는 노인 김두한을 했고 박술희를 했던 김학철은 야인시대에서는 조병옥을 했다.
[[후삼국시대]]부터 [[삼별초]], [[공민왕]] 시대까지 다룬 고려사 시리즈 중 첫 번째로 한국 드라마 중에선 최초로 후삼국 시대를 다루었다.
하지만 이당시 등장하는 인물들중 현재 내로라하는 집안들의 시조인 사람들이 많다보니 우리 조상들을 모욕하는 것이냐면서 문중단위로 논란시비가 몇차례 일어났다고 하며 배우의 본관과 관련하여 별의별 헤프닝이 만연했다고 한다.
또한 궁예의 최후를 다룬 장면(제120회)에서 수도권 평균 시청률 '''60.4%'''를 기록하여, 현 대한민국에서 시청률 60%를 돌파한 마지막 드라마가 되었다.
사실 궁예 배우가 [[김두한(야인시대)|김두한]]과 동일한 김영철이라 유튜브에서 [[심영물]] 재활성화 이후 얘마저도 필수요소화 되어서 더 유명한 드라마다.
하지만 [[스브스]]를 뛰어넘는 [[KBS]]의 저작권 탄압, 그리고 문중들의 감시때문에 합성물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
원본은 [http://program.kbs.co.kr/1tv/drama/king/ KBS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볼 수 있지만 그놈의 5초짜리 광고 2개나 쳐나오는게 문제다.
==등장인물==
===주역===
*[[왕건]]([[최수종]], 아역은 오현철)
*[[궁예]]([[김영철]], 아역은 맹세창)
*[[견훤]]([[서인석]])
=== 조연 ===
*[[박술희|술희술희 박술희]]
*[[신숭겸|신립의 직계조상]]
==관련 문서==
[[누구인가?]]
[[누가 기침소리를 내었는가]]
[[마구니]]
[[기침]]
[[철퇴]]
[[심영물]]
[[분류:후삼국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