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트르 1세: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3번째 줄: 3번째 줄:
[[File:표트르_1세_2015-12-09_20-46.jpg|thumbnail|표트르 1세]]
[[File:표트르_1세_2015-12-09_20-46.jpg|thumbnail|표트르 1세]]


표트르 뻬르브이. 표트르 1세라고 한다. 표트르는 영어로 피터(Peter)다.
표트르 뻬르브이. 표트르 1세라고 한다.  


똥송한 반몽골국가 러시아를 유럽식으로 바꾸어 버린 위인이다. 소년 표트르는 궁전 안에서 살지 않고 궁전 밖에서 전쟁놀이를 하면서 자랐다. 외국문물에도 관심이 많은 소년이었다. 표트르는 실용적, 합리적, 육체적인 사람이었다.  
똥송한 반몽골국가였던 러시아를 유럽식으로 개조시킨 인물이다. 유년시절의 표트르는 궁전 안에서 살지 않고 궁전 밖에서 전쟁놀이를 하면서 자랐다. 선진적인 서구문물에 관심이 많았으며, 실용적, 합리적, 육체적인 사람이었다.  


직접 유럽을 탐방하며 신문물을 직접 배워서 돌아왔다.
직접 유럽을 탐방하며 신문물들을 직접 경험하고돌아왔다.
유명한 일화로 네덜란드에서는 직접 조선소에서 일했다고도 한다.
유명한 일화로 네덜란드에서는 조선소에서 직접 일해본적이 있다고 한다.


표트르 1세가 러시아의 서구화를 위해 계획하고 건설한 도시가 [[상트페테르부르크]]이며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세우는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다. 어쨋든 러시아에 독일식 계획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가 세워졌고 수도를 그쪽으로 옮겼다.
표트르 1세가 서구식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서 계획하고 건설한 도시가 [[상트페테르부르크]]이며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세우는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다. 어쨋든 러시아에 독일식 계획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가 세워졌고 수도를 그쪽으로 옮겼다.


북방전쟁에서 스웨덴을 이기고 영토를 확보하기도 하였다.
북방전쟁에서 북방의 강주 스웨덴을 이기고 영토를 확보하기도 하였다.
또한 영토확보 뿐만 아니라 당시 군사강국이었던 스웨덴을 이김으로써 러시아를 어느정도 유럽열강의 반열에 올라서게 했다. 그래봤자 여전히 후진국이긴 하지만
영토확보 뿐만 아니라 당시 군사강국이었던 스웨덴을 이김으로써 러시아의 지위를 어느정도 유럽열강의 반열에 올라서게 했다. 그래봤자 여전히 변방 후진국이긴 했지만


그리고 현대적인 해군을 조직하였다. 표트르 1세 이전의 러시아인들은 몽골인 같은 복장을 하고 수염을 길렀는데 표트르 1세는 유럽식으로 백성들의 수염을 싹다 밀어버렸다.
그리고 체계적인 신식 해군을 조직하였다. 표트르 1세 이전의 러시아인들은 보다 동방에 가까운 중앙아시아식 복장과 긴 턱수염을 수염을 길렀는데 표트르 1세는 이를 유럽식으로 바꾸고자 서양식 관복을 도입하고 긴턱수염은 자를 것을 주장하여 백성들의 수염을 싹다 밀어버렸다.


루스 짜르국을 러시아 제국으로 선포하고 자신은 황제가 되었다.
루스 짜르국을 러시아 제국으로 선포하고 자신은 황제가 되었다.
물에 빠진 병사를 구하다가 폐렴에 걸려 사망하였다.
말년에 물에 빠진 병사를 구하다가 폐렴에 걸려 사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