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한일합방: 두 판 사이의 차이

K-위키
역센징들 빼애액: 없어진 틀 삭제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한국통사}}
{{한국통사}}
==내용==
{{인용문|대한제국 황제와 일본국 황제는 두 나라 사이의 특별히 친밀한 관계를 고려하여 상호 행복을 증진시키며 동양의 평화를 영구히 확보하자고 하며 이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면 대한제국을 일본국에 병합하는 것이 낫다는 것을 확신하고 이에 두 나라 사이에 합병 조약을 체결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한제국 황제는 내각 총리 대신(內閣總理大臣) 이완용(李完用)을, 일본 황제 폐하는 통감(統監)인 자작(子爵) 사내정의(寺內正毅, 데라우치 마사타케)를 각각 그 전권 위원(全權委員)으로 임명하는 동시에 위의 전권 위원들이 공동으로 협의하여 아래에 적은 모든 조항들을 협정하게 한다.
1. 대한제국 황제는 한국 전체에 관한 일체 통치권을 완전히 또 영구히 일본 황제 폐하에게 양여함.<br>
2. 일본국 황제는 앞조항에 기재된 양여를 수락하고, 완전히 대한제국을 일본 제국에 병합하는 것을 승락함.<br>
3. 일본국 황제는 대한제국 황제, 태황제 폐하, 황태자 전하와 그들의 황후, 황비 및 후손들로 하여금 각기 지위를 응하여 적당한 존칭, 위신과 명예를 누리게 하는 동시에 이것을 유지하는데 충분한 세비를 공급함을 약속함.<br>
4. 일본국 황제는 앞 조항 이외에 한국황족 및 후손에 대해 상당한 명예와 대우를 누리게 하고, 또 이를 유지하기에 필요한 자금을 공여함을 약속함.<br>
5. 일본국 황제는 공로가 있는 대한제국인으로서 특별히 표창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대하여 영예 작위를 주는 동시에 은금(恩金)을 줌.<br>
6. 일본국 정부는 앞에 기록된 병합의 결과로 완전히 대한제국의 시정을 위임하여 해당 지역에 시행할 법규를 준수하는 대한제국인의 신체 및 재산에 대하여 전적인 보호를 제공하고 또 그 복리의 증진을 도모함.<br>
7. 일본국 정부는 성의충실히 새 제도를 존중하는 한국인으로 적당한 자금이 있는 자를 사정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한국에 있는 제국 관리에 등용함.<br>
본 조약은 대한제국 황제와 일본 황제의 재가를 받은 것이므로 공포일로부터 이를 시행함.
위 증거로 삼아 양 전권위원은 본 조약에 기명 조인함.
융희 4년 8월 22일 내각총리대신 이완용
메이지 43년 8월 22일 통감 자작 데라우치 마사타케}}
== 개요 ==
== 개요 ==
1910년 8월 29일, 대한제국을 강제 합병시킨 애미뒤진 매국노들이 [[경술국치]]를 정당화하면서 사용하는 명칭이다.
1910년 8월 29일, 대한제국을 강제 합병시킨 애미뒤진 매국노들이 [[경술국치]]를 정당화하면서 사용하는 명칭이다.
6번째 줄: 27번째 줄:


==현대에 또 일어난다면?==
==현대에 또 일어난다면?==
{{비현실}}
{{비현실}}
{{헬보딸}}
{{헬보딸}}
ㄴ 조선인은 보나마나 2등신민 취급받을게 뻔하다
ㄴ 조선인은 보나마나 2등신민 취급 받을 게 뻔하다


[[미국]]이 동아시아에서 손을 떼고 일본이 과거의 또라이 제국시기로 돌아가지 않는 이상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미국]]이 동아시아에서 손을 떼고 일본이 과거의 또라이 제국시기로 돌아가지 않는 이상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2023년 2월 4일 (토) 15:58 판


구한말 발생했던 사건/사고
1864년 흥선대원군 집권, 고종 즉위
1865년 경복궁 중건
1866년 병인박해 · 명성황후 간택 · 제너럴 셔먼호 사건 · 당백전 발행 · 병인양요
1868년 일본 제국 선포 · 메이지 유신 · 오페르트 도굴사건
1871년 서원 철폐 · 신미양요 · 척화비 설립
1874년 흥선대원군 실각 · 순종 탄생
1875년 운요호 사건
1876년 강화도 조약 · 쇄국정책 종료 · 개항 · 제1차 수신사 파견(김기수)
1880년 제2차 수신사 파견(김홍집) · 통리기무아문 설치
1881년 조사 시찰단 파견 · 별기군 설치 · 영선사 파견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 · 태극기 제작 · 임오군란 ·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 · 흥선대원군 납치 · 제물포 조약
1883년 태극기 국기 지정 · 보빙사 파견 · 조일통상장정 · 서기 최초 소개
1884년 조로수호통상조약 · 갑신정변
1885년 한성조약 · 거문도 사건 · 배재학당 설립 · 이토 히로부미 취임
1886년 이화학당 설립 · 조불수호통상조약 · 가톨릭 허용 · 육영공원 설립
1887년 경복궁 전등 설치
1889년 조병식, 방곡령 시행
1892년 교조신원운동
1893년 보은집회 · 조병갑 취임
1894년 동학농민운동 · 일본군 경복궁 점령 · 청일전쟁 · 갑오개혁
1895년 을미사변 · 을미개혁 · 태양력 도입 · 춘생문 사건
1896년 건양 연호 개원 · 아관파천 · 독립협회 창설 · 덕수궁에 최초의 전화기 설치
1897년 고종 환궁 · 숭실학당 설립 · 광무개혁 · 대한제국 선포
1898년 황국협회 설립 · 관민공동회 · 만민공동회(헌의 6조) · 독립협회 강제해산
1899년 경인선 개통 · 대한국 국제 반포
1900년 만국우편연합 가입 · 서울-인천 전화 개통
1901년 신축민란
1902년 제1차 영일동맹 · 최초의 미국 이민
1904년 러일전쟁 · 한일의정서 · 제1차 한일 협약 · 일진회 설립
1905년 보성전문학교 개교 · 가쓰라 태프트 밀약 · 제2차 영일동맹 · 포츠머스 조약 · 경의선 개통 · 을사늑약
1906년 조선통감부 설치
1907년 국채보상운동 · 이완용 취임 · 헤이그 특사 · 고종 강제폐위 · 순종 즉위 · 정미조약(군대해산)
1908년 더럼 스티븐스 암살
1909년 기유각서 · 남한 대토벌 · 이토 히로부미 사살 · 이완용 암살미수
1910년 한일합방(경술국치) · 조선총독부 설치

내용

대한제국 황제와 일본국 황제는 두 나라 사이의 특별히 친밀한 관계를 고려하여 상호 행복을 증진시키며 동양의 평화를 영구히 확보하자고 하며 이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면 대한제국을 일본국에 병합하는 것이 낫다는 것을 확신하고 이에 두 나라 사이에 합병 조약을 체결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한제국 황제는 내각 총리 대신(內閣總理大臣) 이완용(李完用)을, 일본 황제 폐하는 통감(統監)인 자작(子爵) 사내정의(寺內正毅, 데라우치 마사타케)를 각각 그 전권 위원(全權委員)으로 임명하는 동시에 위의 전권 위원들이 공동으로 협의하여 아래에 적은 모든 조항들을 협정하게 한다.

1. 대한제국 황제는 한국 전체에 관한 일체 통치권을 완전히 또 영구히 일본 황제 폐하에게 양여함.
2. 일본국 황제는 앞조항에 기재된 양여를 수락하고, 완전히 대한제국을 일본 제국에 병합하는 것을 승락함.
3. 일본국 황제는 대한제국 황제, 태황제 폐하, 황태자 전하와 그들의 황후, 황비 및 후손들로 하여금 각기 지위를 응하여 적당한 존칭, 위신과 명예를 누리게 하는 동시에 이것을 유지하는데 충분한 세비를 공급함을 약속함.
4. 일본국 황제는 앞 조항 이외에 한국황족 및 후손에 대해 상당한 명예와 대우를 누리게 하고, 또 이를 유지하기에 필요한 자금을 공여함을 약속함.
5. 일본국 황제는 공로가 있는 대한제국인으로서 특별히 표창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대하여 영예 작위를 주는 동시에 은금(恩金)을 줌.
6. 일본국 정부는 앞에 기록된 병합의 결과로 완전히 대한제국의 시정을 위임하여 해당 지역에 시행할 법규를 준수하는 대한제국인의 신체 및 재산에 대하여 전적인 보호를 제공하고 또 그 복리의 증진을 도모함.
7. 일본국 정부는 성의충실히 새 제도를 존중하는 한국인으로 적당한 자금이 있는 자를 사정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한국에 있는 제국 관리에 등용함.
본 조약은 대한제국 황제와 일본 황제의 재가를 받은 것이므로 공포일로부터 이를 시행함.

위 증거로 삼아 양 전권위원은 본 조약에 기명 조인함.

융희 4년 8월 22일 내각총리대신 이완용

메이지 43년 8월 22일 통감 자작 데라우치 마사타케


개요

1910년 8월 29일, 대한제국을 강제 합병시킨 애미뒤진 매국노들이 경술국치를 정당화하면서 사용하는 명칭이다.

사실 정당화하면서 쓴다고 하기보단 경술국치와는 약간 다른 사건이다. 보통 한일합방은 한일합방조약을 이야기하고 경술국치는 일주일 후에 일어났다.

현대에 또 일어난다면?

본 문서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다룹니다.
본문의 내용만 보고 비현실적인 것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이곳에 언급된 정보를 맹신하여 현실에서 불이익이 생기더라도 디시위키에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경고! 이 문서에서 다루는 지역이나 국가는 헬보딸입니다!
해당 항목에 서술된 곳은 헬조선보다도 딸리는 디스토피아입니다.
만약 여기로 탈조선하실 생각이라면 포기하십시오. 그냥 이곳에서 계속 사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ㄴ 조선인은 보나마나 2등신민 취급 받을 게 뻔하다

미국이 동아시아에서 손을 떼고 일본이 과거의 또라이 제국시기로 돌아가지 않는 이상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미국이 잘 살아있고 동아시아 주인니뮤 노릇하고 있는데 한국에 전쟁을 건다? 이미 몇 십년전에 참교육을 당한 전례가 있기때문에 그럴 생각조차도 못하는게 현 일본 상황이다.

게다가 지금은 2차 세계대전 이전 열강들이 너도나도 땅먹던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한국을 먹어도 씹손해고 관심도 없는게 현실이다. 당장 GDP 차이때문에 돈을 부어야되고 민족문제도 해결못하면 전국에서 폭동일어나는데 뭐하려고 먹음? 그렇다고 자원이 있냐? 옛날처럼 식민지 노예들을 막 부려먹으면 국제사회에서 가만히 냅둘 가능성도 없고.

ㄴ 애초에 더이상 일본은 군사적으로 한반도에 영향을 줄 수 없음 이새끼들이 미쳐서 헌법을 고쳐 군대 재무장하고 징병률을 헬조선만큼 올려도 반도에 상륙 자체가 불가능함

그리고 그땐 '다른 나라를 식민지를 한다 = 그냥 거기에 갖춰진 인프라를 활용하며 주거환경은 신경 안쓴다' 이런거였다

근데 요즘에 그런거하려면 그 나라의 주거환경을 바꾸고 교육을 자기 나라에 맞게 바꾸는데도 비용이 많아지는 등 추가로 드는 비용이 많아졌다 게다가 일본도 한국보다 더 한 빚더미나란데 이짓하자고? 같이 파산되고 픈건가? 그냥 남한이 북괴를 점령하는게 더 신빙성이 있겠다.

어쩌면 차라리 한중합방이 더 가능성 있다. 얘네들은 진짜 한반도 먹고 싶어하거든.

어쨋든 한국이든 일본이든 서로의 경제에 악영향만 미치기 때문에 아무도 이렇게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1910년의 한일합방 당시의 세계의 경제는 제국주의 체제 아래서 돌아갔지만 지금의 경제 체제는 당시와 비교해 엄청난 변화를 맞았기 때문.

역센징들 빼애액

주의. 이 문서는 중증 파오후 일뽕이 작성하였으며 일뽕 그 자체를 다루무니다.
이 글에는 아마테라스 츠쿠요미의 은총과 씹덕의 향기가 가득하무니다.
이 글은 친일성향을 띠는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존나 함유됐으무니다.
만약 당신이 제정신인 갓한민국의 애국자라면 이 글이 매우 역겨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라무니다.
○○짱 카와이하다능... 쿰척쿰척
지랄하고, 자빠졌네!
이 문서나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대상은 현재 병신들이 말도 안 되는 개지랄을 떨고 있습니다.
정상인들은 한시라도 빨리 이 문서를 정리하여 주십시오.
주의. 이 문서의 작성자는 너무나도 쓰레기 같습니다.
이 문서의 작성자는 쓰레기보다 더 쓰레기 같아서 쓰레기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 정도입니다.
이 문서의 작성자를 보고 쓰레기 생각한 당신, 당장 쓰레기한테 사과해.

일한합방이라고도 한다. 정식 명칭은 韓国併合ニ関スル条約.

일본제국과 대한제국이 고대 이래 나뉘어 있던 국가를 통합한 사건이다.

패전 이후 자기들의 정치적, 도덕적 정당성 확보를 위한 각계의 왜곡으로 현재 한국에서는 범죄 취급을 받고 있는데,

실제로는 당시 국제 정세를 봤을 때 어차피 어딘가에는 병합될 운명이었고,

그나마 인종차별이나 식민주의의 폐해가 적고 근대화와 경제발전도 우수했던 일본과 병합한 것이 행운이다.

당시에도 몇몇 사대부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민중은 별 반응도 없었고,

조선 왕실은 아무런 박해도 없이 일본 귀족층으로 흡수되었다.

현시대에도 가능할까 설레발치는 내선일체뽕들이 있는데 먹어봐야 일본이 씹손해다.

진실

이 문서는 확고히 검증된 진실입니다.
이 문서는 거짓이 전혀 없는 완벽한 진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를 읽을 때는 안심하셔도 되니 편안한 자세로 보시기 바랍니다.

조까.

지이랄 하네. 쪽바리처럼 열등한 똥양놈한테 병합된게 가장 병신같은 거였다.

애초에 저딴 주장을 하는 새기들이 한글은 왜 쓰냐? 황국신민(웃음) 자처하려면 좆미개한 일본어를 써야지.

저 새기들 빽질의 허구성을 알고 싶다면 한일합병 합법론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