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Whatever: 두 판 사이의 차이

K-위키
새 문서: == 오아시스의 싱글 == 500픽셀 1994년 12월 18일에 발매되었다. 당시 UK차트 3위까지 기록. 그리고 날짜는 1집 D...
 
19번째 줄: 19번째 줄:
{{youtube|hjdW5VU61qE}}
{{youtube|hjdW5VU61qE}}


이 영상은 Whatever 라이브 중 노엘이 뭐라뭐라 하니까 리암이 빡쳐서 "니가 불러" 식으로 배째는 영상이다. 1분 37초쯤에 리암한테 뻐큐를 날리는 분이 보인다.
이 영상은 Whatever 라이브 중 원래 첫소절은 관객이 부르기로 되어있는데 댕청한 리암이 지가 첫소절을 부르자, 노엘이 리암한테 따졌더니 리암이 빡쳐서 "니가 불러" 식으로 배째는 영상이다. 1분 37초쯤에 하모니카 연주자가 [[리암 갤러거|누군가]]에게 빠큐날리는 것이 보인다.
 
위 영상처럼 라이브에선 노엘 한정으로가끔 끝부분에 [[비틀즈]]의 Octopus's Garden을 불러준다.

2016년 2월 4일 (목) 17:12 판

오아시스의 싱글

1994년 12월 18일에 발매되었다. 당시 UK차트 3위까지 기록.

그리고 날짜는 1집 Definitely Maybe와 2집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사이의 기간이다.

작곡은 노엘 갤러거와 닐 인즈. 싱글이지만 정규앨범에 수록된적은 없고, 나중에 2010년이나 되서야 Time Flies라는 앨범에 수록된다.


노래 길이는 6분 20초 가량으로 오아시스 노래 중 가장 길었던 적이 있었지만 얼마 안 되서 Champagne Supernova에게 밀렸고, 3집에서는 존나 긴 곡들이 많이 나와서 Whatever이 길다는 사실이 그렇게 부각되지는 않는다. 노래 멜로디 중 몇군데는 표절했다가 걸려서 크레딧에 원곡 주인의 이름을 올려야 했다.

B-Side에는 Slide Away, (It's Good) To Be Free, Half The World Away가 있다. Slide Away는 DM에 실렸었지만 아는 사람이 별로 없으니까 좋은 노래 다시 더 들어봐라는 취지로 수록되었다. Half The World Away는 B사이드 중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곡이다. 그런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긴 하다.

The masterplan처럼 오케스트라를 동원하는 노래다. 꼭 오케스트라가 없더라도 라이브에서 불린 적이 많다.


주소

이 영상은 Whatever 라이브 중 원래 첫소절은 관객이 부르기로 되어있는데 댕청한 리암이 지가 첫소절을 부르자, 노엘이 리암한테 따졌더니 리암이 빡쳐서 "니가 불러" 식으로 배째는 영상이다. 1분 37초쯤에 하모니카 연주자가 누군가에게 빠큐날리는 것이 보인다.

위 영상처럼 라이브에선 노엘 한정으로가끔 끝부분에 비틀즈의 Octopus's Garden을 불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