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나주시: 두 판 사이의 차이

K-위키
106번째 줄: 106번째 줄:


===남평읍===
===남평읍===
1914년 부군면 통폐합으로 사라진 남평군의 중심지였다.
 
신라때 주마다 정을 하나씩 두었는데, 전남일대에 설치된 무진주엔 이곳에 미동부리정을 두었다.
 
舊남평군의 중심지이다. [[문재인|차마 말할 수 없는 그분]]의 본관인 남평문씨가 이곳을 관향으로 삼았다.
 
이 남평군은 남평읍, 산포면, 금천면, 빛가람동, 봉황면, 다도면에 있었다.


===세지면===
===세지면===

2018년 7월 14일 (토) 15:32 판

이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은 통수가 존나 쎄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은 의 통수를 존나게 때려서 기분을 잡치게 만들거나 멘탈 아웃되게 한다.
이보시오 의사양반 제 멘탈은.. 끄어어얽!!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대상은 좆퇴물입니다!!

오래 전 퇴물이 됐거나 진행 중인 대상에 대해 다룹니다.
이딴 새끼들은 고민하지 말고 한시라도 빨리 갖다 버립시다!!
다만 대상이 각성하여 예토전생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 이 문서가 다루는 대상은 너무나도 미개합니다.
너무 미개해서 불쌍할 수도 있습니다.
엣헴! 이 문서에 선비가 왔다 갔습니다.
이 문서는 선비님의 등장으로 인해 노잼이 되어가고 있는 문서입니다. 진지한 문서를 원하시면 위키백과로 가주십시오.

ㄴ전라도에서 양반이 가장 많았던 곳이다.

전라도의 광역자치단체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북특별자치도
나주시

羅州市

Naju City

광역시도 전라남도
하위 행정구역 1읍 12면 7동 34법정동 448리 121통 1,289반
인구 총106,182명 (2017년 2월 기준)
남53,388명 여52,794명, 50,123세대
행정면적 608.5㎢
시장&국회의원 강인구 & 손금주
시청 소재지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송월동 1100
사이트 http://www.naju.go.kr/

개요

나아아아아아아주 평야!

원삼국시대부터 꽤나 큰 도시였고 마한백제한테 본진털리고 여기로 내려왔다. 덕분에 이곳에는 마한식 옹관묘가 바글바글하다.

하지만 신라가 전남지역을 꿀꺽한뒤 주의 치소를 무진군으로 옮겨서 좆망했다.

왕건슨상님덕분에 살아나서 광주가 도청이 되는 구한말까지 전라도의 '라'자를 담당할 정도로 호남지역에서 가장 큰 도시중 하나였다.

덕분에 양반이 많았고 이지역 관료인 나주목은 평안감사, 과천현감과 함께 꿀보직으로 꼽혔다.

근데 여기 양반놈들이 동학농민운동때 어디 아랫놈들이 설친다며 농민국 진압을 위해 자발적으로 의병을 만들기도 했다.

광주로 몰려 인구가 7만까지 떨어지면서 사실상 시도 아닌 군취급을 받았으나 혁신도시 개발로 인해 서민에게 뻥튀기 삥뜯는 한전과 같은 공기업들이 오면서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인구는 10만정도로 간신히 시라고 할 정도 --사람들 거의 시내, 영산포 빼곤 잘 안 보인다.--

그나마도 한 7만 8천까지 떨어졌다 광주전남혁신도시 개발로 10만 다시 되찾은 것.

시내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깡촌이 나온다.

사실 시내라는 개념이 없다고 보면 된다

인간문화재 정관채 쪽염색장의 고향이자 거주지이다(영산고등학교에 미술선생님으로 계시기도 하신다)

참고로 나씨가 두개 있는데, 둘다 본관이 여기다.

의병때문에 원숭이들이 도청을 광주로 옮긴 이후 나주가 저꼴이 났다.

이런 좆만한 도시에 광주를 연결해 주시는 버스가 계신다. 바로 애미뒤진 160번이다.

아웃풋

행정구역

나주시내

영산포

정의

전라남도 나주시 영강동·영산동·가야동·이창동·부덕동 지역의 영산강 남안에 있었던 하항(河港).

명칭 유래

남포(南浦) 또는 금강진(錦江津)이라고도 하였다.

자연환경

영산포의 주변 자연환경은 영산강을 중심으로 위로는 별봉산(168m)과 냉산(182m), 대포리봉(182m) 등이 있다. 영산강 아래로는 개산(189m), 노봉산(55m) 등이 있다. 최초 일본인 정착지 오른쪽으로 새끼내가 흐른다.

형성 및 변천

영산포가 있었던 지역 중에서 영산포의 중심지적 기능을 지녔던 곳은 영산동이다. 조선 초기에는 영산강의 수운을 이용하여 주변 남부지방의 전세(田稅)를 거두어 이곳에 있던 영산창(榮山倉)에 모았다가 서울로 다시 운반하는 구실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종 때에 이르러 이 기능이 영광의 법성창(法聖倉)으로 옮겨짐에 따라 영산창은 폐지되었다.

영산포의 조운(漕運)에 이용되던 기능은 상실되었으나, 이곳이 수운에 적당하여 주변지역 산물의 집산지 및 거래중심지로서의 기능은 지속되었다.

영산포쪽이 주요 포구가 된 것은 목포가 개항되고 일본인 미곡상들이 등장하면서부터다. 당시 영산강 유역의 주요 하항은 영암의 덕진포와 와우포, 무안의 사포와 학교, 함평의 고포원, 나주의 석포와 제창 및 영산포 등이었다. 1904년 동력선의 출항으로 목포와 영산포간의 운항시간이 단축되었고 결과적으로 영산포는 크게 번영하였다.

영산포의 시가지는 1910년 이전에 시장통을 중심으로 최초의 거리[町]인 元町 형성되기 시작했고, 교통로의 발달과 더불어 시가지는 날로 발전하여 밀집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1914년 한국인은 2,140명, 일본인은 857명이 거주하는 통계연보가 이를 증명한다. 일본인들이 조성한 산업도시가 되면서 1914년영산포는 호남선 철도와 통행료를 받는 목교가 준공되었다. 나주와 영산포구간의 침수피해를 줄이기 위해 일제강점기에는 영산포의 물목부를 넓혀 홍수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하천 개수공사가 시행되기도 했다.

1960년대까지는 포구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철도교통과 도로의 건설에 의한 교통의 발달과 토사퇴적의 증가는 영산포의 하항으로서의 기능을 완전히 상실하게 하였다. 현재는 이곳에 설치되어 운영되었던 등대마저도 폐쇄되었으나, 이 등대는 2004년 12월 등록문화제 제129호로 지정되었다.

고려시대에는 영산현, 후에 영산군에 속하였으나 조선시대에는 나주목(羅州牧)에 속하였다. 1904년에는 이 지역이 나주군 지량면(知良面)과 상곡면(上谷面)으로 나누어졌으나 합하여 양지면(良知面)이 되었다. 1927년영산포읍으로 승격되었다. 1981년에는 나주군 나주읍과 병합하여 금성시가 되었고 1986년나주시로 변경되었다.

현황

영산포는 과거의 수운 기능은 상실했지만, 호남선과 여러 국도·지방도 등이 이 지역을 지나고 있어 육상교통의 주요지역이며 교통요지로서의 기능은 현재도 수행하고 있다.

옛 영산포 선창에서 정미소 거리까지 7백50여 미터에 당시 형성된 시가지 모습과 일본식 가옥, 상가 등 1백여 채가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이러한 경관은 지역 사람들의 문화, 생활 등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귀중한 지역의 자산이 되고 있다. 1950년 이전에 건축된 일식상가건물, 주거건물, 정미소건물, 창고 등이 있어 과거를 느낄 수 있지만 그 근대 건축물도 최근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황산포 주변은 홍어로 유명하다. 신안이나 목포 등에서 실은 홍어가 영산포에 이를 때쯤 맛이 제일이라 이곳에 홍어집들이 생겨났다고 한다. 풍부한 문화유산과 먹거리를 간직한 영산포 주변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영산포 [榮山浦]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남평읍

신라때 주마다 정을 하나씩 두었는데, 전남일대에 설치된 무진주엔 이곳에 미동부리정을 두었다.

舊남평군의 중심지이다. 차마 말할 수 없는 그분의 본관인 남평문씨가 이곳을 관향으로 삼았다.

이 남평군은 남평읍, 산포면, 금천면, 빛가람동, 봉황면, 다도면에 있었다.

세지면

왕곡면

반남면

백제땐 반나부리현(半奈夫里縣)이라고 하고 신라때부터 반남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안동 김씨, 풍양조씨 못지않게 많은 왕후, 왕세자빈을 배출한 반남박씨가 이곳을 관향으로 삼고 있다.

마한식 옹관묘문화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신촌리 고분군과 국립나주박물관이 있는 곳이다.

이외에 대안리고분군과 덕산리고분군이 있다.

공산면

동강면

다시면

호남선 열차가 정차한다

문평면

노안면

금천면

산포면

다도면

나주호

봉황면

빛가람동 (혁신도시)

이 문서는 특정 국가의 수도 역할을 하는 곳을 다룹니다.
변방지역을 떠나 이곳으로 왔겠지만 어차피 안 될 놈은 안 될 것입니다.

ㄴ공기업이 몰려있다. 24000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나주인구의 23%가 여기산다

공기업 본사 16개가 이곳에 있다.

음식

배,홍어,곰탕으로 유명하다.국밥 빼먹지 말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