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0
보이기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해치백
유럽 판매용 네임 모델인 'i'를 붙혔으며 뒤의 '30'은 C세그먼트(준중형급)의 승용차라는 의미로 애초에 국내 내수가 아닌 유럽 수출용으로 계획된 모델이다.
총 3세대에 걸쳐서 출시 되었다.
해치백이 비주류인 헬조센에서 그나마 잘 팔리는 해치백 모델이다.
싼타페가 맥스크루즈로 크기를 늘린 것 같이 i30 CW(Crossover Wagon)모델이 있으며 그 외에도 3도어랑 왜건 모델이 있으나 내수용으로는 판매하지 않고 수출용 밖에 없는 모델이다.
흉기차의 내수용과 수출용 차별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카더라
ㄴ 토션빔, 멀티링크 차별 말하는 거라면 미국에다도 내수용처럼 토션빔 달은 모델 수출했다. 윾럽 모델에는 특별하게 멀티링크 달음
현재 신형이 나왔다. 쏘나타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2016년 9월 7일 2017 i30가 공개되었다. 현대차 최초로 용광로의 흐름과 도자기의 형상에서 영감을 얻은 캐스케이딩 그릴이 적용되었다. 그리고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기본탑재하였다. 그러나 이전에 기본으로 적용되던 스마트키와 천연가죽옵션을 선택옵션으로 편입시키고, 천연가죽오션은 프리미엄 트림에서만 선택 할 수 있게되었다. 또한, 차량의 가격이 최저트림기준 100만원정도로 인상되었다.
이번 2017 i30광고에서 쌈디가 내레이션으로 억지라임을 보여줬고, 전륜차량임에도 드리프트로 보이는 연출[1]때문에 대차게 까이고있다.
핫 햇찌찌
- ↑ 이 연출은 파워슬라이딩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현까들은 현기를 너무 까는바람에 머가리가 까져서 똥인지 된장인지도 구별하지 못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