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
보이기
| 수년간 우려먹은 진한 사골국입니다. 이 문서는 사골을 우리다 못해 원자 단위로 사골을 우려먹은 문서입니다. 고만 좀 우려먹어라. |
별칭은 드래곤 레이디이며 초고고도 비행을 통해 요격이 불가능하게 하는것이 특징이다. 물론 지금은 U-2 기준의 고도선에선 요격이 가능하다.
장시간 비행 때문에 날개가 조온나 길어서 이륙시에는 따로 날개 받치는 받침대를 달아놔야 된다.
이 기체를 탑승하는 조종사는 우주복과 비슷한 여압복을 입는다. 우주왕복선 개발 초기에는 전용 복장이 개발 안되있어 이 정찰기의 여압복을 입었다고 한다.
초고고도 장거리 비행 때문에 조종사는 장시간 비행을 해야하는데 이덕분에 조종사가 입는 여압복은 음료의 취수는 물론 식사와 심지어는 대소변까지 볼수있게 특수 제작되었다.
개발 컨셉은 미사일이고 전투기고 죽창이고 뭐고 못 올라오게 조오온나 높은 곳에서 굉장히 성능 좋은 카메라로 대놓고 적진을 정찰하는 것이며 고고도 장거리 체공능력덕분에 오랫동안 노인학대를 받은 기체이다.
원래는 2012년까지 운용할 예정이였는데 그놈의 예산감축안 땜에 글로벌 호크 무인기의 프로그램 자체가 취소되어(결국 지금 글로벌호크는 헬조센에 4대를 도입하긴 했지만...) 2025년까지 운용을 연장했다.
여담으로 대만군도 가지고 있다. 블랫캣 비행대가 보유중이라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