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굴
|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대상은 정말 답이 없습니다. 이 문서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은 그 어떤 실드나 개선, 구제도 불가능한, 쉽게 말해서 노답입니다. 만약 어디선가 이런 비슷한 것을 보신다면 조용히 피해 가시길 권합니다. 이를 무시하다 정신병이나 트라우마가 생기더라도 디시위키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 이 문서는 범죄에 관한 것을 다룹니다. 이 문서는 살인, 강간, 폭행, 절도 등 범죄류에 관한 것을 다룹니다. 착한 어린이는 절대 따라하지 마십시오. 다만 나쁜 어린이는 따라하셔도 좋습니다. |
누군가의 무덤을 파내서 부장품을 스틸하는 행위. 주로 무덤 스케일이 ㅎㄷㄷ 한 중국에서 많이 있을것 같지만 도굴꾼은 어디에나 있었다. 물론 조선도 예외는 아니었다.
누가 도굴하는가?
돈 없는 거지들이 우연히 얻어걸리는 경우도 있었지만, 주로 프로도굴꾼들이 클랜을 만들어 과거 문헌들을 분석해 가며 전문적으로 무덤을 털었다.
진시황릉 뿐만 아니라 꽤나 많은 왕, 황제들의 무덤에 도굴방지를 위해 각종 방어장치가 구비되어 있었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들어갔다간 죽기 딱 좋은 날이 될 뿐이어서 보통 짱꼴라 도굴꾼들은 전문가들이었다.
2015년 5월엔 중국에서 10개 175명이나 되는 도굴꾼들을 검거했다. 이쯤 되면 다들 도굴전문가들이다.
http://www.ytn.co.kr/_ln/0104_201505271157334298
이처럼 수많은 묘가 발굴,도굴된 현재에도 도굴이 성행하는데 빈틈이 많았던 옛날은 어땠을지 상상도 안 간다.
도굴을 막을 순 없을까
네임드 황제들은 도굴을 막으려고 별 짓을 다 했다. 잘 알려진 진시황릉 외에도 측천무후나 칭키즈칸의 무덤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1. 측천무후의 건릉
보물을 500t이나 무식하게 넣어둔 건릉은 일단 지금은 발견했다. 1960년대에 도로공사중에 발파작업을 하던 중 우연찮게 입구를 발견했는데 그 전까지 이 무덤은 17차례의 공식 도굴을 방어했고 황소의 난때는 40만 병력이 산을 파냈으나 결국 찾지 못했다. 중화민국때도 군벌 쑨롄중이 폭약을 이용해 산을 깎았으나 실패했다.
무덤 자체는 안 털렸고 정부에게 발견됐으니 다행. 그러나 혹시 모른다. 어떤 도굴킹이 이미 파놨을지도?
2. 칭키즈칸의 무덤
사실 칭키즈칸의 묘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아무도 모른다. 현재도 탐사가 진행중이고. 어디에 어떤 방식으로 언제 묻었는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무덤 안의 부장품 보다는 상징적인 의미인 무덤이긴 하다.
오페르트 도굴 사건
실제로는 도굴 당할뻔 한거지만 다들 도굴사건이라고 한다. 이름을 보면 알수있듯 양키다. 정확히는 독일계 유머인. 도굴은 혼자하는게 아니라서 다국적 드림팀을 짰는데 프랑스 선교사와 동남아 사람, 천주교 조선인 등 몇명과 중국애들 백명정도를 데리고 왔다.
대장인 오페르트는 당연히 도굴질로 돈을 벌려했고 중국애들도 돈 주니까 따라온거다. 문제는 천주교 새끼들인데. 이놈들은 조선의 천주교 박해을 막기위해 조선과 협상하려했고 그 협상도구로 흥선대원군 애비(남연군)의 시체를 쓴다는 기상천외한 발상으로 도굴작업에 참여한다. 분명 부모 시체를 금쪽으로 여길 조선인일텐데 천주교뽕 빨고 시체팔이로 전직한 것을 보면 새삼 종교의 힘을 알수있다.
그리하여 왁자지껄한 다국적 병신들은 충청도 서해대교 방면으로 진입하여 묘를 파헤쳤다. 그때 그들이 예상치 못한 문제가 있었다. 관에 쌓아놓은 올린 흙은 대충 치웠는데 시체가 들어있을 관을 석회가 감싸고 있었던 것.
야사에서는 흥선대원군이 언젠가 아버지 무덤이 파헤쳐질 거라는 소릴듣고 공구리쳤다고 하는데 당시 조선 양반 집안에선 매장할때 석회로 공구리치곤 했다. 무덤에 물이 들어가면 부정을 탄다나?
결국 두꺼운 석회벽을 뚫지못하고 해도 뜨고 썰물때라 작업을 중단하고 배로 돌아간다. 여기까지면 걍 병신인가 싶은데 쳐돌았는지 인천으로 올라가 대원군에게 보내는 편지를 썼다. 편지 내용이 "니 무덤 좆도아닌데 함 봐줬다" 라서 당근 욕처먹고 쫒겨났고 빡쳐서 영종도를 기습했는데 그쪽 관리가 총을 쏘자 필리핀인 두명 죽고 나머지는 빤스런. 개병신ㅋㅋ
결국 오페르트는 미국 법정에서 욕처먹고 독일에서는 자국 망신이라고 욕처먹고 덤으로 유대인들에게도 욕처먹는다. 유대인이라 독일내 유대인들도 싸그리 욕처먹었기 때문.
그 외에 중국인부, 프랑스 선교사, 동남아 애들은 모르겠는데 작업에 참여한 조선인 천주교도들은 싹 잡혀서 대가리 잘렸다ㅋㅋㅋ 현대에서 불상 대가리 자르는 것도 욕처먹는데 당시 최고 권력자의 애비 무덤을ㅋㅋㅋ 이 나라 광신도의 남다른 클래스를 역사가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