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대상은 좆퇴물입니다!! |
| 이 문서는 고인에 대해 다룹니다. 이 문서의 대상은 세상을 떠났습니다. |
| 주의! 잦은 주작이 일어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관련 사실을 은폐하기 위하여 계속 수정되며 날아오르고 있는 문서입니다. 곧 모 마주작의 금칙어로 설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날아오르라 주작이여!! 주작작 주주작 주작작 주주작! |
개요
씨바 도시바
일본 8대 전자 대기업중 하나였다. 몰론 지금은 파낙같은 업체에 한참밀린다.
과거에는 전자뿐만 아니라 인프라분야도 꽤 컸었고 한때는 공격적 M&A로 나름 잘나가던 꽤 영향력 있던 기업이었으나
미국에 원전 만드는 회사를 인수 잘못하는 바람에 회사가 공중분해 당하기 직전이다.(시장예상가 3배인 50억달러를 불러서 샀다고 한다, 만약 도시바가 이때 호갱끼만 안꼇어도 자본부족까지는 안갔을거다)
일본 소니, 히타치, 파나소닉이 부활하는 와중에 도시바는 파산하게 생겼다.
그래도 낸드플레시 분야는 삼성 그 다음으로 괜찮아서 인수하려는 기업들이 많다. 아마 애플이 인수할꺼 같다. 는 갑자기 슼이차고 올라가서 만약 슼이 도시바를 삼키면 낸드플래시 분야에서 삼성 다음으로 완벽한 콩라인 구축이 가능해진다.
그와중에 도시바는 제정신 못차렸는지 자꾸 우덜식 경영을 지속하겠다는데 퇴물 기업 답다.
산하에 도시바 후추라는 사회인 야구팀이 있는데 이곳을 거쳐서 느프브에 데뷔한 선수들이 제법 많다. 오치아이 히로미쓰가 대표적.
ㄴ지금은 본사 야구단이랑 합병해서 없어졌다.
왜 망하고 있나?
부실을 분식회계로 가린게 터져서
때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로 달러가 부실화되자 안전한 일본 엔으로 쏠리기 시작했고 이로인해 안전자산인 엔화에 돈이몰리면서 엔화 가치가 폭등했다.
따라서 주로 수출로 돈을벌어들이던 일본 기업들은 엔화가치 상승으로 인한 단가상승 + 경제위기로 인한 세계시장의 부진으로 대부분 기업들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 단적인 예로 히타치는 2009년 한해 10조원의 적자를 기록했을 정도...
반면에 도시바는 다른 일본기업과 다르게 흑자를 기록했는데 이게 대규모 적자를 가리기위한 구라였다... 이게 터진게 2014년 회계발표를 할때 밝혀졌다.
처음에는 1700억엔 규모였지만 워낙 오랬동안 분식 회계를 해온 턱에 밝혀진 규모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분식회계가 끝도없이 밝혀지면서 밝혀진 조단위의 금액들은 당해 회계에 포함되면서 회사재정에 부담을 주기 시작했고, 결국 2015년 5500억엔, 2016년 9500억엔 이라는 큰 적자를 기록하면서 채무 초과상태에 빠지게된다.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좆망한 원자력산업
이게 터지면서 전국적으로 반 원전열풍이 불면서 앞으로 일본에서 신규수주를 기대할 수 없게되었다. 이걸로 기존에 인수했던 원전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웨스팅하우스의 기술을 못써먹게 되었다는것.
그리고 얘네도 부실화에 한몾 단단히했는데 웨스팅하우스의 자회사인 cb&i construction이 건설하던 미국내 원전이 지연되면서 보상금으로 조단위로 뜯기게생겼다.
이 영향이 끼치면서 영국에서 수주한 원전산업도 포기했다.
결국 웨스팅하우스도 미국에서 파산신청을 했다..
근황
| 이 문서가 설명하는 역사는 반복되고야 말았습니다. 병신같은 역사가 하필 또 반복되고야 말았습니다. 이게 다 병신새끼들이 우덜식 판단을 해서 그렇고 냄비근성에 명예훼손충, 형법의 악용, 적반하장, 무리한 공사, 안전불감증, 각종 비리 때문에 이 병신같은 일이 다시 반복되고야 말았습니다. 당신의 역사를 기억해라. 아니면 반복하여 파멸을 맞이하라. |
자회사에서 또 주작질을 한 모양이다. 그래서 결국 상반기 결산을 다시 하게 되었다.
상장 폐지
| 이 문서는 시한부에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는 시한부인 것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예비 고인을 모욕하지 마십시오. 삐─ 삐─ 삐─ 삐─ 삐─ |
사실상 시한부 인생이다(닛케이 카더라로는 8월에 상장폐지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한다) 현제 기업에 현금이 없으며 반도체와 기타 등등 회사에 지분을 팔고 있는중이다
거기다 17년도 3~4월에 내논 회사실적도 분식회계 or 주작 가능성이 매우 높아서 주주들과 일본판 주갤럼들은 보지도 않고 있다
일본판 뉴스로는 도시바가 자본력을 최대한 줄여서 감세 정책을 받을려고 한다는 뉴스가 나왔다. 일본에서 중소기업 진흥 정책으로 중소 중견 기업들이 대기업 수준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자본력을 가지고 있으면 감세를 해주는데 대기업인 도시바가 쓸데없는 자회사는 넘기고 자본력을 저 컷트라인에 맞춰서 감세정책을 받겠다는 소리.
2017년 8월 1일자로 2부 증권거래소로 강등되었다.
파산을 막기위해 올해 회계가끝나는 내년 3월까지 반도체분야를 팔아서 현금 20조원을 확보해야 되지만 하필 인수연합에 경쟁자 SK하이닉스가 끼면서 공동으로 지분을 가지고있는 웨스턴디지털에서 소송까지 가면서 매각이 지연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