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샤대학
개요
동지사대학 同志社
에도막부의 쇄국정책에 반기를 든 니지마 조라는 일본인이 설립한 대학교다. 일본 교과서의 현대사 파트에도 짤막하게 등장하는데, 역사적으로 봤을 때 일본에서 최고로 치는 3대 사립(와세다, 게이오, 도시샤) 중 한 곳에 속한다. 전통이 아니라 입결로 따질 땐 죠치 대학을 껴서 4대 사립으로 볼 때도 많다.
소케이(게이오, 와세다. 사립대 투탑 라인.) 다음 오는 MARCH(도쿄 5대 사립)-칸칸도리츠(관서 4대 사립)라인에 속하며, 취직으로보나 명성으로보나 MARCH가 칸칸도리츠를 씹어먹지만 도시샤 홀로 외롭게 싸우고 있는 덕택으로 라인이 유지되고 있다. 순위 가르길 좋아하는 김치 유학생들은 그런 도시샤와 MARCH 중 투탑 학교 메이지 릿쿄만 따로 빼서 도메릿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일본에는 없는 말.
위치는 교토에 있으며 대표 교지는 카라스마 역 동문에 있는 이마데가와 교지와 쿄타나베 교지가 있다.
참고로 시인 윤동주와 정지용이 다녔던 대학이기도 하다. 윤동주의 경우는 원래 릿쿄대학교를 다니다 도시샤로 전학했다함.
예전부터 동쪽엔 소케이 서쪽엔 도리츠라는 말이 있었고 실제로 교토내에선 최고의 사립대이기도 하다. 참고로 리츠메이칸 대학과 매년 도리츠 전을 하고 있지만 소케이처럼 치열한 라이벌 의식은 없는 것이 도시샤는 리츠메이칸을 자신들의 라이벌 대학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도쿄대와 함께 일본의 쌍벽을 이루는 명문대인 교토대를 라이벌로 생각한다 카더라(참고로 도시샤와 교토대는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다).
와세다랑은 매년 국내교환학생을 보내는 등 친밀한 관계를 유지중이라고 한다.
학과 중에 특히 심리학과가 일본 전국에서 ㅆㅅㅌㅊ이기 때문에 오죽하면 교토나 와세다생이 유학올 정도다. 이 이유는 심리학과에 훌륭한 교사진들이 많기 때문. 대신 그만큼 입학조건에 매우 까다롭다. 면접도 까다롭다 카더라. 도시샤 심리학들어가면 레알루다가 당당하게 문과부심을 부릴 수 있다. 근데 교양수업은 좆같으니까 엮이지 말자. 인간의 생각을 읽으려고 교육받는데 진짜 머리를 뚫어서 가르쳐준다.
윤동주 네임드 + 3대 사립 + 미쳐버린 장학금 제도로 많은
유학생들의 구미를 당기게 만드는 대학이기도 하다. 20% 감면부터 시작해서 50% 감면까지 많은 장학금 제도가 있기 때문에 왜갤에선 혜자시샤라고도 불린다. 심지어 최근에는 전액
장학금 제도까지 생겼다...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