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딜러

K-위키
옛@1.247.126.84 (토론)님의 2018년 5월 30일 (수) 00:06 판
이 문서는 존나 나쁜 년놈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고의 혹은 우발로 문제를 일으키고 다니는 년놈들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놈들을 본다면 하루빨리 정의의 사도들을 호출하여 주십시오.
주의! 정말 극혐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정신적 또는 시각적 피해를 받을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받지 않으려면 살포시 뒤로가기를 눌러 주십시오.
이를 무시하고 문서를 보아서 피해를 입더라도 디시위키는 일절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의. 이 문서는 인성쓰레기에 대해 다룹니다.
이 문서는 인성이 씹창났거나 성깔이 존나게 더러운 자들을 다룹니다.
당신에게 어떤 범죄를 저지를까 하는 궁리만 하고 있거나 잘못 건드렸다가 어떻게 될지 모르므로 일단 피하시기 바랍니다!
너 인성 문제 있어?
주의. 이 문서는 노예에 대해 다룹니다.
일해라 일! 노력해라 노오오력!
열심히 일해서 주인님을 기쁘게 해 드리자 새끼들아

Damage dealer. 줄여서 뎀딜러. 더 줄여서 딜러.

외국에선 DPS라 부른다.

어떤 방식으로든 적에게 피해를 넣을 수 있다면 딜러로 구분지어지지만 격겜처럼 모든 캐릭이 딜러인 경우에는 딱히 쓰이지 않고

RPG나 AOS처럼 역할군이 설정되었을 경우 구분을 위해 따로 부른다.

혼자서 모든것을 다 해내고 캐리하는 딜러는 드물며, 대체로 탱커가 차린 밥상을 힐러의 보조를 받으며 쳐먹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쳐먹기라도 잘하면 괜찮은 딜러임.

암살형 딜러는 딜탱이 아닌 이상 물몸이기 때문에 공중에서부터 공격해오거나 2층에서 프리딜을 넣거나, 뒷치기로 킬을 주워먹는 다소 치사한 플레이가 요구된다.

누커형 메이지는 엄청난 폭딜을 넣는게 가능하나 생존기가 빈약한 경우가 많아 암살형 딜러에 취약하다.

게임이 하나 있으면 그 중 90%는 딜러고 8%는 탱커고 1%는 힐러, 나머지 1%는 즐겜유저로 자기가 컨트롤해 싸워서 이긴다는 점이 투쟁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거의 모든 RPG에서 딜러 없는 게임은 존재하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 딜러가 선호도가 더 높은 편.


게임이 망하고 생겨가면서 요즘은 순혈 딜러보단 탱도 조금씩 되고 힐도 조금씩 되고 피도 조금 빠는 식으로 바리에이션이 늘어났으며 대개는 힐러나 매즈, 탱과 섞이는 경우도 일부 있다.

이런 클래스로 유명한 쪽이 와우의 성기사, 전사같은 종류.

딜러가 없으면 모든 게임을 망라하고 플레이 자체가 극히 어려워지지만 숙련 딜러를 구하는게 아닌 이상 어지간해선 게임에서 딜러가 부족해서 뭘 못하는 경우는 드문 편.

대부분의 딜러는 인구와 역할 특성상 천민 취급이지만 일부 상위급 딜러는 힐탱과 짝짜꿍하면서 파티에서 발언권이 꽤 있다.

천상계 랭크로 갈수록 힐탱 인구 비율이 늘어나 좋은 딜러를 구해보려는 사람들이 많다.

근딜과 원딜로 나뉘는 편이지만, 근접 딜러와 원거리 딜러의 스킬이 혼합된 딜러도 존재한다.

심심해서 써본다.
딜러를 하는 부류로는
칼이나 단검으로 가까이서 딜 넣는 근딜
총이나 활로 멀리서 딜 넣는 원딜
폭딜을 넣어버리는 극딜
탱킹한 딜러인 딜탱
상대 딜러, 힐러군을 처리하는데 최적화된 암살 딜러
상대 탱커를 처리하는데 최적화된 안티 탱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