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막부

K-위키
옛@Vierville (토론)님의 2015년 8월 16일 (일) 21:23 판 (새 문서: 원래는 왕의 위임을 받아 전장에 나선 장군이 차려놓은 본부를 뜻하는 용어였다. 유래는 중국인데 어째 열도로 넘어가서 정치체제를 일컫...)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원래는 왕의 위임을 받아 전장에 나선 장군이 차려놓은 본부를 뜻하는 용어였다. 유래는 중국인데 어째 열도로 넘어가서 정치체제를 일컫는 말로 변했다.

수천년에 걸쳐 일본 황실이 신으로서 일본에 군림했다는 일본 우익들의 판타지가 완전 헛소리라는걸 증명하는 사례라 할 수 있다.

막부란 한마디로 말해 일왕을 얼굴마담으로 세워놓고 군사력을 가진 정이대장군(일본식으론 쇼군)과 관료들이 나라를 운영해먹는 체제를 일컫는 말이다.

역사적으로 일본에는 3가지 막부가 존재했고 비공식적으로 한 가지 막부가 20세기에 존재했었다고도 전해지고 있다.

1. 가마쿠라 막부 2. 무로마치 막부 3. 에도 막부 4. 맥아더 막부(현지인들은 GHQ막부라 불렀음) - 비공식 역사

가마쿠라 막부는 크게 기억나는게 없고 무로마치 막부는 오다 노부나가 손에 사실상 해체됐다는 거 밖에 모르겠고 에도 막부가 좀 볼거리가 많겠넹... 일알못이라 죄송합니다.

GHQ막부는 반 농담조로 하는 말이지만 사실상 맞는 소리라서 ㅋㅋㅋ 신에서 인간으로 스스로의 권위를 떨구신 히로히토가 바지사장이 되고 맥아더 성님이 군정을 차려 일본을 지배하던 시절임.

일잘알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