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미러리스

K-위키
옛@7200rpm (토론)님의 2021년 1월 22일 (금) 01:18 판 (주요 제조사)
이 문서는 작은 것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다루는 대상은 너무 작고 미세해서 돋보기가 필요합니다.
이 문서에서 다루는 대상은 정말로 가볍습니다.
너무나도 가벼워서 힘을 한 번도 제대로 안 써 본 사람들이나 근육이 아예 없는 멸치라도 쉽게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의 형태 중 하나로, 기존 Dslr의 '미러박스'와 '펜타프리즘'을 제거하여 바디를 기적적으로 작게 만든 녀석. 하지만 렌즈 크기는 그대로거나 더 커진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도록 하자.

'DSLR급 카메라'라는 식으로 병신같은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DSLR과의 차이점은 미러박스와 펜타프리즘이 있냐없냐의 차이일 뿐이다.

이미지 센서도 DSLR과 같은 판형이 들어가기 때문에 둘의 결과물 품질은 렌즈만 동급이라면 애초에 다를 이유가 하나도 없다.

다만 개발 초기에는 AF 성능이 DSLR보다 떨어지는게 단점이었지만, 지금은 위상차 AF센서가 탑재되면서 DSLR과 동등하거나 오히려 더 좋기도 하다.

똑딱이나 스마트폰 카메라에 만족 못하는 일반인들에게 가볍고 두께가 얇다는 장점을 살려 잘 팔리고 있다.

주요 제조사

카메라 메이커

캐논

니콘

소니

펜탁스

삼성전자

올림푸스

후지필름

파나소닉

시그마

라이카

코닥

캐논, 니콘을 제외한 나머지 회사들은 아무래도 DSLR 시장에서 인지도가 딸리다보니 DSLR 제품군은 단종시키고 미러리스 제품군에 역량을 쏟아붇는다.

색감에 미친놈이면 후지필름

성능에 미친놈이면 소니

디자인에 미친놈이면 올림푸스

가성비에 미친놈이면 삼성

영상에 미친놈이면 파나소닉

캐논에 미친놈이면 캐논

그냥 미친놈이면 니콘

2020년 기준으로 올림푸스삼성은 카메라 사업을 접었으므로 굳이 필요하다면 중고나 재고품을 구해야된다. 둘다 가성비가 ㅅㅌㅊ였던 브랜드라 굉장히 아쉽다.

캐논이랑 니콘은 DSLR은 괜찮지만 미러리스가 개쓰레기다. 자기들 DSLR 판매량에 영향을 줄까봐 판형이나 사양을 낮춰서 출시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그 틈을 타서 소니가 미러리스 시장 1위로 치고 올라간거다. 캐니콘도 뒤늦게 쓸만한 미러리스를 만들었는데, 이미 소니가 짬밥이 쌓여서 맞붙기가 쉽지 않다.

소니 미러리스가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제일 좋긴한데, 점유율 1위뽕에 취한건지 슬슬 초심을 잃고 있다. 특히 날이 갈수록 급나누기가 심해지고 있다.

후지필름 이새끼들은 성능이랑 색감 자체는 ㅆㅅㅌㅊ이긴한데 렌즈 가격이 애미가 뒤졌고 AF 잡히는 속도가 나무늘보 세계일주하는 속도라 그냥 딴거 사는걸 추천한다.

파나소닉은 듣보같지만 의외로 미러리스 쪽에서는 꽤 유명하다. 저렴한 가격으로도 영상을 잘 뽑아줘서 유튜브 입문자들이 많이 찾는다. 참고로 올림푸스, 라이카와 렌즈가 호환된다는 특징이 있다.

DSLR 대비 장,단점

장점

1. 휴대성이 ㅆㅅㅌㅊ이다. 막말로 크롭바디에 팬케이크 물려놓으면 바지 주머니에도 들어간다.

2. DSLR에 비해 핀문제가 훨씬 덜하다. DSLR은 쓰다보면 핀이 계속 틀어져서 주기적으로 핀교정이 필요하다.

3. EVF(전자식 뷰파) 특성상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DSLR과 달리 액정화면에 설정값이 반영된 화상이 나오기 때문에 노출을 훨씬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미러박스가 없으므로 기본적으로 소음이 작다. 전막 셔터가 탑재된 고급기종들은 촬영시 소리가 아예 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단점

1. 작동 원리상 배터리를 많이 소모할 수 밖에 없다. 보통 동급 DSLR 대비 절반 정도의 효율이 나온다.

2. DSLR에 비해 작동 신뢰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사용 중에 렉이 걸리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혹한이나 고온에서 심하다고 한다.

3. DSLR에 비해 렌즈군이 부실한 편이고 가격대가 다소 높은 편이다. 다만 이건 개발 역사가 짧다보니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문제라서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이다.

4. EVF(전자식 뷰파)는 여전히 특유의 이질감이 있다. 기본적으로 딜레이가 약간씩 있으며, 특히 저조도에서 엄청난 노이즈와 프레임 드롭이 발생한다. 이건 미러리스 종특이라서 급을 가리지 않고 나오는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