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삐라

K-위키
옛@선상 (토론)님의 2019년 12월 1일 (일) 15:42 판
이 문서는 아재들이 좋아하는 주제, 또는 아재 그 자체를 다룹니다.
이 문서는 아재들이 좋아하거나, 아재와 관련되거나, 아재 그 자체와 관련된 문서입니다.
아재 꼬추 서요?
이 문서는 추억 그 자체를 다룹니다.
이 문서는 우리의 어린 시절을 자극하는 추억의 애니메이션, 게임 등 우리의 추억을 자극하는 문서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자신의 어린 시절이 그립다면 이 문서를 보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를 수정한 사람들은 키덜트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ㄴ 아재 세대 한정

역사

일본어로 '전단지'를 가리키는 ビラ(비라)에서 유래한 말로, 일제시대만 하더라도 그냥 전단지를 가리켰지만 6.25 전쟁 이후로는 대북, 대남 심리전 용도로 쓰이는 전단지를 가리키는 걸로 의미가 변질되었다. ビラ는 영어 bill에서 유래했다는 설, 팔랑팔랑(ひらひら)에서 온 거라는 등 의견이 분분하므로 스킵.

전쟁 중에는 국군과 유엔군이 직접 제작해서 북한군, 중공군에게 전단지를 살포하기도 하였고 북한군은 휴전 직후 초토화 된 남한으로 삐라를 뿌려대기도 하였다. 높으신 분들이 보기에는 국민들이 대남 전단지를 보고 현혹되어서 집단으로 월북이라도 하는 사태가 일어날까 봐 학용품을 걸고 삐라를 수거하는 작업을 실시하기도 했다. 너무 가난해서 학용품도 가치가 있는 상품이었기 때문에 온 동네와 산을 뒤지면서 삐라 줍는 국딩들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었다는 식으로 회상하는 할배와 학창시절에 삐라 하나라도 더 주워서 학용품 받겠다고 본인이 직접 그런 일도 했다는 70년대생의 아재가 많다.

남북 서로 간에 삐라를 뿌려대며 말 그대로 '삐라 전쟁'을 하던 것은 80년대의 주된 볼거리였는데, 당시 대한민국 정부가 북으로 날려보냈다는 삐라들을 보면 문재인 정부가 반성해야 할 수준으로 꼴릿한 것도 꽤 많다.

본문

아~주 옛날에는 민간인이 이거 날린다고 하면 하지 말라고 뜯어말리고는 했는데 2004년에 처음으로 민간단체가 날린 이후로는 안 말린다. 그리고 제발 날릴 거라면 광고하지 말고 몰래 날려라. 괜히 언제 어디서 날리겠다고 광고라도 하면 그게 북한의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은 안 하는 거냐?

전방부대 시절에 삐라 실제로 봤는데 실제 크기는 명함만 하고 민중총궐기에서 나올 듯한 문구가 자주 보인다. '민족' 같은 단어가 들어가거나 미국을 외세로 묘사하는 내용 등이 대부분이다.

ㄴ 명함보다는 성인 남자 손바닥만 하지 않나?

대북 전단

틀:심플/메읍읍


주의! 이 문서에는 철컹철컹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여가부포돌이가 아주 좋아하는 내용이 들어있을지도 모릅니다.
본 문서에 지나치게 탐닉하다가 은팔찌전자발찌를 선물받더라도 디시위키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 (쾅 쾅 쾅) FBI OPEN UP!!

왠지 올리면 야짤 올렸다고 철퇴 맞을 것 같다.

대남 전단


(작성자가 국보법 위반으로 잡혀간 글입니다.)

...는 지랄이고 PPT나 워드 같은 걸로 가 직접 만들어도 그게 훨씬 더 나을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