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카린

K-위키
재평가가 시급한 식품첨가물
단맛류
아스파탐 사카린 수크랄로스
그외
L-글루타민산나트륨 카제인나트륨 팜유
이 문서에서는 재평가를 받아야 하는 영웅이나 그런 대상을 다룹니다.
이 사람은 재평가되어야 하는 영웅입니다. 모두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위해 잠시 묵념합시다.
대표적으로 한국의 16강 진출을 두팔걷고 도와주신 한반두가 있습니다.



설명

최초의 화학조미료.

설탕의 대안으로 나온 화학물질이다.

단맛의 끝판왕으로 같은 용량일 때 아스파탐의100배, 설탕의 300배의 단맛을 낸다.

1.5L 물에다 소금치듯이 촥촥 쳐서 타 마시면 존나 달아서 그거 다 버린다.

사카린의 알갱이 결정은 설탕보다 약간 더 큰 정도인데, 그거 한 알갱이만 혀에만 굴려 먹어서 환상적인 맛이 펼쳐진다.

그러기에 설탕과는 달리 파오후가 될 위험이 없으면서 단맛은 몇백배나 강해 사탕수수농장주들에게 크나큰 걱정을 안겨준 개쌍놈이었기 때문에

어떻게든 생각해낸게 화학조미료.. 화학.. 화학 !? 그래 화학을 인간의 몸에 넣는다니 나쁜거야 나쁜거! 라며 빼애애애액 댄다.

그 기대에 부응했는지, 실험 결과 실험용 쥐에게서 방광암이 발병한 것이 발견되면서 1970년대 이후 대부분의 국가에서 판매금지되었다.

하지만 알고보니 실험용 쥐에게 그냥 말그대로 사카린만 쳐멕여서 병에 걸린 거였으니 사카린이 몸에 안좋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되지 못했으며 오랜 연구 끝에 국제 보건 협회는 마침내 공식 발표를 통해 사카린은 인체에 무해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상당수의 국가에서는 아직도 사용금지되고 있으며 사용 가능한 곳도 제품에 대문짝만하게 난 사카린으로 만들어졌소 하는 대문짝만한 로고를 붙이도록 의무화되게 되었다.

참고로 사카린이 일정농도 이상 녹아있으면 단맛보다 쓴맛이 더 강해짐. 주의할것.

아스파탐과의 차이점은 아스파탐은 사카린에 있는 쓴맛이 없다. 다만 아스파탐은 설탕을 먹었을 때 느끼는 입안의 잔여감이 느껴진다. 근데 사카린은 그런 거 없다.

김두한이 국회에 똥물을 뿌린 것도 이놈 때문이다.

옥수수를 찔 때 유용하다.


여담으로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