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닝 건담
보이기
기동무투전 G 건담의 초반 주역 기체이다.
네오 쪽바리 소속의 모빌 파이터이며 탑승자는 도몬 캇슈이다.
노멀 모드에서 배틀 모드로 전개 될때는 얼굴이 열리며 이 상태에서 그 유명한 샤이닝 핑거를 쓸 수 있다. 그리고 전신의 각부가 전개 되면 슈퍼 모드가 되는데 이 형태는 샤이닝 핑거 소드를 주로 쓸때 변형한다.
하지만 샤이닝 건담에 탑재된 슈퍼 모드는 탑승자의 '분노'를 피드백 하고 이 분노는 오히려 무술가의 빈틈을 주는 약점이기 때문에 작중에선 동방불패 선생이 이를 이용해서 분노의 슈퍼 모드를 사용하도록 만들었다.
그후 도몬이 온갖 수련과 특훈을 통해 명경지수에 도달하자 기존 슈퍼 모드에 금삐까만 칠한 진 슈퍼 모드를 사용하게 된다. 진 슈퍼 모드를 설명하자면 그냥 기동전사 건담 00에 나오는 건담들이 트란잠으로 뻘개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여기서 금삐까만 바꾸면 명경지수를 익힌 진 슈퍼 모드이다.
초반부터 중반까지 도몬이 "샤아이이이니이이잉그~!!! 핑가아아아아아아아아!!!!"를 외쳐서 여러 건담을 박살 냈으나 그후 동방불패 센세의 마스터 건담과 데빌 건담에 고전 한 이후 더이상 못버텨서 도몬은 결국 갓 건담으로 갈아타게 된다.
바리에이션은 도몬 좆집인 레인 미카무라가 타는 라이징 건담이 있으며 외전에는 까만색으로 색놀이 한 셰이딩 건담이 있다.
슈로대 몇 작품에선 도몬이 갓 건담에 갈아 탄 이후 레인이 갈아탄다. 그 오그라드는 러브러브 천경권도 샤이닝을 타고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