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연호

K-위키
옛@혀우 (토론)님의 2016년 9월 1일 (목) 17:41 판 (새 문서: == 개요 == 기년법. 예를 들자면 '디시 1년', '디시 2년' 이런 식으로. 황제나 왕이 죽고 난 이후에 연호가 정해진다. 황제나 왕이 살아있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기년법. 예를 들자면 '디시 1년', '디시 2년' 이런 식으로.

황제나 왕이 죽고 난 이후에 연호가 정해진다. 황제나 왕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연호를 쓰면 황제나 왕을 고인취급하여 불온하다고 보기 때문.

군주가 있는 나라에서는 연호를 쓴다.

물론 군주가 있다 해도 서양에서는 연호를 안 쓴다. 기독교 문화가 강하기 때문에 사람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사상에 입각하여 연호를 쓰지 않는 것이다.

반면 동양의 경우 불교 문화가 강하기 때문에 사람은 평등하지 않다는 사상에 입각하여 연호를 쓴다.[1] 동양에서 연호를 쓰는데 중국, 좆본, 헬조선, 태국, 베트남 등이 썼다.

지금까지 연호를 쓰는 나라는 중국(대만 한정)과 일본이다.

중국의 경우 좀 특이한데 중화민국 시절부터 지금까지 연호를 쓰고 있다. '민국 XXX년' 이런 식으로.

  1. 불교는 절대로 평등함을 강조하는 종교가 아니다. 괜히 불교에서 윤회사상설이 나왔겠는가. 자기가 전생에서 착한 일 하면 황족/왕족/귀족으로 환생해서 온갖 부귀영화를 누리고, 자기가 전생에서 나쁜 일 하면 평민/노예로 환생해서 온갖 개고생을 하는게 윤회사상설이다. 군주 입장에서 왕권 강화를 위해 불교를 받아들여야 했던 것은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