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영원군

K-위키
옛@그렁그렁이 (토론)님의 2019년 5월 28일 (화) 23:27 판
대한민국 평안도행정구역

평안북도
자치시 신의주시
자치군 의주군 · 용천군 · 철산군 · 선천군 · 정주군 · 박천군 · 태천군 · 영변군 · 운산군 · 구성군
창성군 · 벽동군 · 삭주군 · 초산군 · 위원군 · 희천군 · 강계군 · 자성군 · 후창군

평안남도
자치시 평양시 · 진남포시
자치군 안주군 · 대동군 · 순천군 · 맹산군 · 양덕군 · 성천군 · 강동군 · 중화군 · 용강군 · 강서군
평원군 · 개천군 · 덕천군 · 영원군
참고 참고: 한국의 행정구역 ·밑줄: 도청소재지
이 문서의 대상은 거대합니다!
크고... 아름다워요...
음메에에- 이곳은 깡촌, 즉 존나 시골입니다.
이곳은 인프라도 없고, 살기도 안좋은 시골 그 자체입니다. 그러나 자연인이 되기에는 매우 좋은 곳입니다!
주의! 정말 극혐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심화조 사건참조.

개요

평안남도 북동부에 위치한 군. 동쪽으로 함경남도 장진군, 함주군, 정평군, 서쪽으로 덕천군, 평안북도 영변군, 남쪽은 맹산군, 함경남도 영흥군, 북쪽은 평안북도 희천군과 접한다. 본래 2,249㎢에 달하는 거대한 군이었지만 북괴 군면리 대폐합때 1,232.6㎢의땅이 대흥군으로 분리됨에 따라 1,182㎢으로 쪼그라들었다.

낭림산맥묘향산맥이 갈라지는 산악지역에 위치해있으며 동부 낭림산맥을 따라 소백산(小白山, 2,184m), 동백산(東白山, 2,096m), 검산령(劍山嶺, 1,127m), 사수산(泗水山, 1,747m) 등의 높은 산들이 솟아있고 남쪽에도 모도봉(毛都峰, 1,833m), 덕인봉(德仁峰, 1,345m), 만진덕산(萬陳德山, 1,160m) 이, 북쪽에 웅어수산(雄魚水山, 2,019m), 낭림산(狼林山, 2,014m), 무동봉(舞童峰, 1,762m), 묘향산, 천괘산(天快山)등이 솟아있기 때문에 군대부분이 산으로 둘러싸여있다.

대동강의 발원지인데 성룡강, 남천강의 지류가 대동강에 합쳐지고 이강들을 따라 아주 좁은 평야들이 형성되었다.

건치연혁

발해멸망이전까지 연혁은 알 수 없다. 고려초 군의 전신인 영원진(寧遠鎭)이 설치되었는데 1041년 최충에 의해 영원성이 축성되었다. 하지만 고려 중후기 치소가 평원군으로 옮겨졌다.

이후 1396년 영청에 합해져 영녕현(永寧縣)으로 불리다가 1466년에 원래위치로 돌아가 군이 설치되고 그대로 진이 설치되었다.

1525년 군의 치소를 남쪽 소초역(所草驛)으로 옮기고 잉목진(仍木鎭)으로 칭했다가 이후 몇차례 치소가 옮겨졌다. 정묘호란이후 1633년 둔전이 설치되었고 1684년 청성부원군 김석주의 요청에 따라 영성진이 되었다.

하지만 폐단때문에 2년도 안되서 진이 폐지되고 영원둔으로 재설치되었다가 1686년 국방의 요지라고 하여 독진으로 격상되고 첨사가 파견되었다. 1823년 영성진이 폐지되고 군수가 행정을 보게 되었다.

1895년 군으로 승격되었고 1896년 4등군으로서 평안남도에 속하게 되었다.

1914년 군면리 대폐합당시엔 별 일이 없었고 1917년 쾌락면 + 영청면 = 영락면이 되고 읍내면이 영원면이 되었다.

북괴치하로 잠시 넘어갔다 6.25 전쟁초기 국군이 북진함에 따라 대한민국에 수복되었고 유재흥이 지휘하는 8사단이 주둔했다. 하지만 거대한 땅덩이를 1개 사단에게만 맡긴 결과 전선 곳곳에 구멍이 생겼고 결국 이 구멍을 파고든 중공군의 기습으로 8사단은 학살에 가까운 피해를 입었다. 맥아더, 월튼 워커, 유재흥중 누가 저딴 병신같은 아이디어를 냈는지는 알려져있지 않다.

아마 평안남도지역 상당부분을 수복한 상태에서 휴전을 맞이했다 하더라도 지나치게 거대한 면적, 그 면적에 걸맞지 않게 매우 비좁은 평지와 산악지대때문에 이지역은 포기했을 가능성이 높다.

암튼 청천강 전투이후 북괴군이 수복하게 되었다.

북괴가 수복한 뒤 1952년 군면리 대폐합때 성룡면, 대흥면, 소백면, 신성면, 온화면 5개리, 덕화면 3개리, 금성면 2개리를 스까해 대흥군을 신설했다.

40여년의 세월이 흘러 심화조 사건당시 뽀그리우스에게 숙청당한 사람들의 유가족들을 기존 북창 수용소에 넣을려다가 수가 너무 많아서 감당이 안되니까 대흥군에 새로 정치범수용소를 만들었다. 하지만 심화조 사건이 끝난뒤에 폐지된 것으로 추정된다.

읍면

現 북괴령 영원군

영원면

태극면

영락면

덕화면

온화면

現 북괴령 대흥군

대흥면

소백면

신성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