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요나라

K-위키
옛@Sung4920 (토론)님의 2017년 9월 21일 (목) 00:16 판
중국의 역사
취소선은 실존 여부 불확실
시대 국가
선진시대 삼황오제(三皇五帝) 양사오 문화 다원커우 문화 훙산 문화 허무두 문화
룽산 문화 량주 문화
하(夏) 얼리터우 문화
상(商)
주(周)
서주(西周)
동주(東周)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
춘추시대(春秋時代)
전국시대(戰國時代)
진한시대 진(秦)
한(漢) 초(楚)
한(漢) 전한(前漢)
신(新)
후한(後漢)
위진남북조시대 삼국시대(三國時代) 위(魏) 촉(蜀) 오(吳)
진(晋) 서진(西晋)
동진(東晋) 5호 16국 시대(五胡十六國時代)
남조(南朝) 송(宋) 북조(北朝) 북위(北魏)
제(齊)
양(梁) 서위(西魏) 동위(東魏)
진(陳) 북주(北周) 북제(北齊)
수당시대 수(隋)
당(唐)
무주(武周)
5대 10국 시대(五代十國時代) 후량(後梁) 요(遼)
후당(後唐)
후진(後晋)
후한(後漢)
후주(後周)
송원시대 송(宋) 북송(北宋) 서하(西夏) 요(遼)
남송(南宋) 서요(西遼) 금(金)
원(元)
북원(北元)
명청시대 명(明)
청(淸) 동녕(東寧)
대만청치시기
타이완 민주국
근현대 중화민국 임시정부
북양정부
대만일치시기
중화제국
북양정부
국민정부
왕징웨이 정권
중화소비에트공화국 만주국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대만)
몽골의 역사
고대
직사각묘 문화
둔쿠
콩노
샨비
니룬
괵튀르크 왕국
위구르 제국
요나라
중세
중세 몽골 부족
카마그 몽골
대몽골국
대원대몽고국
북원
오이라드 4부족 연맹
준가르 왕국
만주대
근대-현대
국권 자유 혁명
공대 몽골국
한족 군사 점령기 몽골
몽골 인민 혁명
몽골 인민 공화국
몽골 민주 혁명
몽골국

야율아보기가 세운 중국 북방국가 중 하나다. 일단 야율아보기가 만찬파티한답시고 거란의 7족장불러놓고 술취한김에 모가지싹다잘라서 자기가 거란족대칸이 됬다;;; 사실 야율씨족이 이전부터 다른7부족보다 살짝..강해서 어떻게 아보기가 부모잘둔것도있고 세력이나 지도력도 충분하고해서 지지받아서 대칸으로 추대된거다.

거란족통합한 기념으로 옆에서 꼽싸리좀끼던 해족도 거란으로통합시켰다. 이후 자신들의 중심지였던 요하지역에 상경임황부를 수도로 정했다.

근데 아보기새끼가 중뽕쳐맞았는지 국호도 거란이아니고 자신들의 중심지인 요하지역의 이름을따서 중국특유의 한글자국호인 '요' 라고 정한다. 즉 중국식으로 읽으면 '대요' . 또 중뽕답게 초한지빠져서 초한지에 나오는 유방의 참모 소하뽕에 취한나머지 거란의 귀족들전부의 성을 소씨로 바꿔버린다.그래서 고려쳐들어온 거란장수 소손녕,소배압등이 다른씨족인데 같은성을 쓰는이유는 바로 이런이유에서다. 물론 황족은 황족답게 지네들성씨인 야율씨를 유지했다.

건국 초 발해의 국왕 대인선이 거란성장 막는답시고 군대보냈다가 아보기한테 역관광당하고 역으로 발해 수도 상경용천부를 쳐들어가 한달도안되어 멸망시켜버렸다. 거란의특유의 빠른기동성덕분. 문제는 이새끼들이 유목민족이어서 정착지통치를할줄몰라 소규모의 장수나 관리들만 남겨놓고 남은 발해인들을 요하지역으로 강제이주시킨다. 물론 급하게 발해를 멸망시킨나머지 후발해,정안국 심지어 여진족까지 궐기하느라 그야말로 ㅈ망했고 이후 만주지역은 금나라성립전까지 헬게이트가 열리게된다

거란족인데 사실 그건 한자로 바꾼거고 걸안족이 맞는말이다.

황제를 명목상으로는 형님이라 불렀지만 그걸 빌미로 송한테서 땅과 돈을 존나 뜯어갔다. 그러다가 후반에 금나라 아골타에게 썰렸다. 그래도 이때까지는 송이 명목상 요나라 상국이었는데 금나라에게 개털린 후에는 금을 숙부라고 부르면서 조공 바치고 책봉 받았다.

도교 중심 송과 달리 불교 문화를 내세우며 꽤 수준 높은 불교 문화를 이룩했다. 고려 대장경도 요나라거 참조해서 만든거다.

문제는 가면 갈수록 요나라 황제라는 놈들이 자기가 황제인지 중인지 분간도 못하고 나라 예산 때려 박아 절 짓고 탑 만들러 다니고 궁전에 영험하다는 승려들 불러서 법회나 들으면서 차 우려내서 홀짝홀짝 마시고 나무아미타불 읊고 다녔다는 거다. 돈을 천문학적으로 때려 박은건 둘째 치고 부처 찾고 있을동안 황실에 내분이 일어났다.

대사님들 주머니에 시주 명목으로 돈 존나 찔러 주고 황제놈은 간신이 황후, 황태자 목을 졸라 죽이고 있을때 방구석 틀어 박혀서 불경 주석이나 달고 있고 귀족 새끼들은 머리깎고 출가하는걸 멋으로 알았는데 나라꼴 제대로 돌아가겠냐? 거란놈들이 그렇게 바라던 불국정토는 결국 오지 않았고 동북 촌구석 미개한 여진족 놈들이 몰려와서 불경들만 홀라당 불에 탔다. 공자 묘도 도굴하려 했던 여진족 새끼들인데 절들이 남아 났겠냐?

금나라와의 전쟁에서 군대를 다 말아먹고 멸망한다. 요나라 황족 야율대석이 서쪽으로 이동해 서요를 세우지만, 이 쪽도 몽골놈들 패권다툼 중에 칭기즈 칸한테 패하고 쫓겨온 무리들한테 찬탈당해 패망.

다른 특징으론 발해를 멸망시킨 국가이며, 압송을 존나게 좋아했던 나라였다. 어느동네 사람들을 이주시켰는지 다 나온다.

이렇게

\長泰縣. 本渤海國長平縣民, 太祖伐大諲譔, 先得是邑, 遷其人於京西北, 與漢民雜居. 户四千. 장태현(長泰縣). 원래 발해국(渤海國)의 장평현(長平縣) 백성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태조(太祖)가 대인선(大諲譔)을 벌하고, 그 마을을 취하기 전에 그곳의 백성들을 상경의 서북쪽에 옮겨놓고 지나인(漢民)과 같이 살게 하였었다. 가구수는 4000이다.

 
— 요사지리지 상경용천부조에서

요나라의 군대와 전술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한 번 참조해 보기 바란다. (http://cafe.daum.net/historywar/Nws/2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