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이디야

K-위키
옛@112.217.200.10 (토론)님의 2016년 10월 27일 (목) 12:48 판

머한민국의 커피 체인점이다 이디야.

순수 국내 브랜드 중 하나이다.

어감이 에티오피아스러운 데 이디야는 암하르어로 '대륙의 황제'를 뜻한다. 카페명이 에티오피아 컨셉이라고 해서 에티오피아산 원두만 쓰지는 않는 듯하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스타벅스나 카페베네를 능가하는, 가맹점 약 1,000개를 보유하고 있다.

물론 이디야는 각 매장 규모가 상당히 작다. 대형 커피 브랜드와의 정면 대결은 어렵다는 걸 알기 때문에 작은 점포를 많이 내는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작은 규모의 점포를 많이 출점하는 전략, 그것도 대개 스타벅스가 들어간 상권과 인접한 곳에 출점하는 전략을 추구하며, 가격도 비교적 중저가 전략을 취하고 있다. 

매장이 작기 때문인지 테이블 수도 그렇게 많지 않고, 또한 콘센트가 꼭 구비되어 있지는 않은 관계로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는 등 천차만별. 디자인도 굉장히 깔끔하다못해 조촐해 보이기까지 하는 면도 있다.

따라서 대체적으로는 장시간 머물면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보다는 테이크 아웃을 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브랜드이다.

매장 규모가 작기 때문에 관리하는 사람들도 많아야 두세 명뿐이므로 만약 주문이 몰리기 시작한다면 미칠 듯한 딜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

사실 이건 모든 중소규모 커피 전문점의 공통적인 문제이긴 하지만.

이름의 경우 종종 '에디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다(에티오피아를 이디오피아라고도 하기 때문에).

공식적인 표기법은 '이디야', 영어로는 'Ediya'이다. 그러니까 에티오피아를 이디오피아라고도 읽는다 해서 헷갈리지 말자. 그건 Ethiopia다.

이기야도 아니다. 여기 간판만 보면 꼭 이기야 같은 좆노잼 드립이나 치면서 실실 웃는 새끼가 있다. ㄴ커피는 이디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