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K-위키
옛@위정위구 (토론)님의 2018년 11월 4일 (일) 15:17 판 (새 문서: ==행정구역== {{주류}}ㄴ짱깨, 섬짱깨, 일본한정. 단위는 셋이 다 다르다. {{고인}}ㄴ한국한정 '''縣''' 고대부터 전해내려와 지금은 중...)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행정구역

이 문서는 "주류 의견" 혹은 "주류" 그 자체에 대해 다룹니다.
이것은 절대 비주류가 아닙니다.
절대다수가 여기에 동조하고 있으니 오해하지 마십시오.

ㄴ짱깨, 섬짱깨, 일본한정. 단위는 셋이 다 다르다.

이 문서는 고인에 대해 다룹니다.
이 문서의 대상은 세상을 떠났습니다.

한국한정

고대부터 전해내려와 지금은 , 일본만 쓰고있는 행정구역.

춘추시대처음 만들어졌을때는 보다 컸는데, 군이 계속 커진 전국시대부터 군보다 못한 것이 되었다. 한나라는 1만호이상이 거주하는 현에는 현령을, 그보다 적은 인구가 거주하는 현에는 현장을 파견했다.

당나라송나라는 현령은 나누는데, 급을 적(赤), 차적(次赤), 기(畿), 망(望), 긴(緊)등 7등급으로 구분해서 현을 설치했다. 하지만 원나라명나라는 상중하 세등급으로 나눠 각각 다루가치, 지현을 두었고 청나라부터는 그냥 등급 안나누고 지현을 파견했다. 이후 딱히 현의 이름을 대체할건 없었기에 지금도 중공이나 머만이나 소규모 행정구역은 다 현쓴다. 북양정부시기 주가 쓸데없이 많아서 주를 현으로 강등시켰는데, 주명에다가 그냥 현을 붙였다. [1]대륙답게 현크기가 한국의 이나 정도라 그렇지. 머만의 경우 성바로 밑에 현을 두었던 국민정부의 전통을 따라가서 대만성 바로밑에 현이 있다.

헬조선은 삼국시대때 받아들였는데, 그냥 졸라 좆만한 마을이나 성을 그냥 현으로 칭했고 짱깨마냥 가장 작은 행정구역이 되었다. 고려때는 짱깨마냥 7등급으로 현을 나눌려고 했으나 행정력과 인구의 한계때문에 중앙이 직접 통치하는 주현과 토착세력인 향리가 통치하는 속현으로만 나뉘었다. 그래도 감무를 파견하면서 야금야금 행정권을 확장시키려는 노오력은 했다.

조선시대부터는 좆만한 현은 통폐합시키고 속현은 인근 주, 군, 주현에 통폐합해서 없애버린다음 모든지역에 지방관을 파견했는데, 현에는 현감을 파견했다. 이후 1896년 갑오개혁으로 주목, 군, 부, 현모두 군으로 개명되면서 역사속에서 완전히 사라졌다.

  1. 예를들어 울주(蔚州)는 현으로 강등되어 울현(蔚縣)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