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렌 로페테기
보이기
통쾌한 대첩을 이끌었거나, 그에 준하는 쾌거를 이룬 세계 각국의 명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인물은 의로움과 지혜, 문무까지도 겸비하여 진정한 군인, 무인(武人)이라 할 만한 인물이기에 가히 본받을 만한 행적은 본받는 게 좋습니다. |
틀:씨발년 스페인 축협이 로페테기에게보내는 말
2018 러시아 월드컵을 앞두고 레알 마드리드와 감독직 계약을 발표하면서 스페인 대표팀에서 경질됐다.
사실 감독 경력이 그리 많지는 않다.
레알 마드리드 B팀에서 감독경력을 쌓기 시작해 스페인 U-19, U-20, U-21 등 유소년 팀을 맡다가 2014년 7월에 FC 포르투 감독으로 부임하게 된다.
포르투를 챔스 8강까지 이끌고 올라갔지만 두시즌 연속 무관으로 포르투에서 경질됐다.
이후 한 6개월 쉬다가 비센테 델 보스케감독 뒤를 이어 스페인 대표팀을 맡게 되었다.
스페인 대표팀을 이끌고 러시아 월드컵 예선에서 20전 14승 6무의 훌륭한 성적을 보여주며 1위로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하게 되었다.
스페인을 이끌고 월드컵에 입성하기 직전 월드컵 이후 레알 마드리드의 감독으로 부임한다는 오피셜을 냈다.
빡친 스페인축구협회는 바로 로페테기를 경질하고 페르난도 이에로를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하게 되었고, 로페테기는 예정보다 빠르게 레알 마드리드의 감독직을 맡게 되었다.
선수시절에는 골키퍼로 뛰었으며 레알과 바르셀로나에서 모두 뛰었다. 하지만 레알 바르샤 시절은 거의 세컨 골키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