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ygen Not Included
보이기
개요
KLEI 엔터테인먼트 사에서 2017년 2월 15일 얼리엑세스를 시작한 인디 게임이다.
17년 10월 18일 현재 석유지역까지 업데이트 된 상황이다.
우주에 인간복제기 쓰리디 프린터랑 복제인간들이랑 좆뺑이치면서 행성을 개발하고 살아남는 로그라이크 생존 게임이다.
개미집 키우는것처럼 2D 단면도로 화면이 표시되고 애새끼들이 땅파고 짐옮기는걸 보면 진짜 개미키우기하는 느낌이다.
애들 시켜서 땅파고 건물짓고 잠재우고 농사짓고 밥맥이고 안마방도 보내서 스트레스도 풀고 결국 우주로 간 굶지마랑 비슷하다.
제목에서 볼수있듯 산소까지 직접 만들어 맥여야된다.
최소사양
- OS : Windows 7 64 bit or Windows 8 64 bit or Windows 10 64 bit
- Processor : I5 2.0 GHz Dual core(or AMD equivalent)
- Memory : 4 GB RAM
- Graphics : Intel HD 4600 (AMD or NVIDIA equivalent)
- DirectX : Version 11
- Storage : 1.5 GB available space
업데이트
- 17.02.15. 알파릴리즈
- 17.03.29. Thermal Upgrade(기온 업그레이드)
- 17.05.18. Agricultural Upgrade(농작물 업그레이드)
- 17.08.24. Outbreak Upgrade(발병 업그레이드)
- 17.09.05. Oil Upgrade(석유 업그레이드)
안뒤질려면 해야하는 것
- 산소관리
- 게임상 여러 기체들이 있다. 그중에 숨쉴수 있는 기체는 산소와 오염된 산소가 있다.
-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산소를 만들어 집안에 뿌려줘야한다.
- 산소 만들기
- Oxylite : 시작지역과 지형 곳곳에 널려있는 산소를 발생하는 돌덩이
- Algae Deoxydizer : 녹조(Algae)+전기로 산소를 발생. 녹조가 많이 듦
- Algae Terrarium : 녹조(Algae)+물로 산소를 발생. 물이 많이 들고 느림.
- Electrolyzer : 물+전기로 물을 전기분해해서 산소와 수소를 만듦. 생각보다 물이 많이 안들어감
- Deodorizer : 모래를 가지고 오염된 산소를 빨아먹고 산소와 진흙을 뱉음.
- 오염된 산소 액화 후 기화 : 오염된 산소를 냉각시켜 응결점 이하로 낮추면 잡스런 고체부산물과 액체 산소로 변하고 이를 다시 기화시키면 산소가 됨.
- 밥관리
- 사람이 숨안쉬면 뒤지는것처럼 얘네도 밥안먹으면 뒤진다. 원시인들처럼 수렵, 채집, 농사를 져야된다.
- 수렵 : 땅을 파다보면 Hatch라는 벌레같은게 나오는데 이걸 조져서 고기를 구한다. 얘들은 섹스를 못해서 번식을 못하니까 막죽이지는 말자
- 채집 : 땅을 파다보면 감자같은것도 나오고 기존에 살고있는 여러 식물들이 있다. 초반에 농사짓기 귀찮으면 문만 달아놓고 거기있는거 따먹으면 됨.
- 농사 : 자연상태에 있는 식물들은 수확주기가 매우 길고 보통 본진과 멀리 있기때문에 그걸 캐와서 본진 근처에 심어서 농사를 짓는다. 농사 짓다보면 점점 씨앗이 늘어나 대농장을 꾸밀수가 있게 된다.
- 각 식물마다 재배조건이 있어서 이 조건을 충족시켜야 자란다.(물, 각종 기체 etc.)
- 음식은 음식만 담을 수 있는 밥통과 냉장고가 있고 냉장고에 넣어놔야 더 천천히 썩는다. 그리고 존나 추운데 놔둔 밥통도 천천히 썩는다.
- 요리 : Microbe Musher와 Electric Grill을 통해서 물, 농산물 등을 먹을수 있는 음식으로 만든다.
- Microbe Musher : 초반에 저급 음식을 만든다. 물이 많이 들어가고 음식 품질 수치가 좀 낮고 설사병을 일으킬 수 있다. 그대신 재료가 구하기 쉽다.
- Electric Grill : 중후반 음식들을 만든다. 고급요리가 가능하고 높은 품질의 음식을 만들수있지만 장비에서 열이 많이 발생한다.
- 물관리
- 애새끼들이 딱히 식수가 필요한건 아닌데 이게 없으면 좆된다. 물이 산소, 밥, 씻는거, 농사, 이산화탄소 제거, 화장실, 석유유정 등등 마을에 필요한 주요한 시설에 항상 필요하기 때문에 깨끗한 물이 떨어지면 각종 파급효과가 상호작용을 거치며 마을을 조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물 만들기
- Steam Geyser : 자연상태 지형으로 파란색 화산처럼 생겼다. 무한으로 물이랑 스팀(물 끓은거)를 뱉는다. 초반에 기지 주변에 널려있는 물을 다쓰기전에 빨리 찾으면 좋다. 보통 Swamp Biome(늪지역:초록색)이나, Caustic Biome(고온지역:뻘건색)에 배치되어있다. 물이 존나 뜨거우니 주의할 것.
- Water Purifier : 모래+전기로 오염된 물을 40℃ 정도 되는 깨끗하지만 뜨뜻한 물로 만들어 준다.
- 얼음하고 눈 : 얼음지역에서 얼음이랑 눈을 존나 캐서 0℃까지 익히면 찬물이 된다.
- 스팀 : 어디선가 어떻게든 스팀을 구했다면 응결점인 99.4℃이하로 식히면 존나 뜨거운 물이 된다.
- 오염된 물 끓이기 : 오염된 물을 끓는점인 99.4℃로 익히면 스팀과 흙으로 분리되며 그 스팀을 식히면 존나 뜨거운 물이 된다. 우리가 가진 장비로는 물 끓이는기 전기라던가 존나 귀찮으니까 마그마 있는데 까지 존나 파고 내려가서 그 근처에 물을 흘려보내주면 된다. 그러면 자동으로 스팀 개꿀.
- 오염된 물 만들기
- 만들기 싫어도 어쩔수 없이 생기는거지만 사방팔방에서 찔끔찔끔 생겨대서 계획적으로 잘 모아서 정화를 하든 하는게 좋다. 그걸 정화하면 결국 그게 깨끗한 물이다.
- Natural Gas Generator : 천연가스를 넣으면 전기를 내놓고 그냥 바닥으로 오염된 물이 질질 샌다.
- Carbon Skimmer : 물하고 이산화탄소를 빨아먹고 오염된 물을 관으로 토해낸다.
- 샤워장과 수세식 변기 및 세면대 : 거기서 나오는 뗏국물.
- Algae Distiller(녹조 증류기) : 슬라임을 넣으면 녹조를 바닥으로 뱉고 오염된 물을 관으로 토해낸다.
- 오염된 얼음 : 얼음지역에 있는 오염된 얼음을 익히면 오염된 물이 된다.
- Petroleum Generator : 석유를 넣으면 전기를 내놓고 오염된 물이 나온다.
- 애새끼들 : 애새끼들이 화장실에 존나 못가게 될 경우 그냥 지려버리는데 그게 오염된 물이다. 똥은 안싼다.
- 애새끼들2 : 종특중에 스트레스 이빠이 받으면 토하는 종특인 애들은 토를 하는데 그게 오염된 물이다.
- 전기관리
- 물하고 음식만큼 중요한게 전기다. 애새끼들이 만드는 거의 모든 장비는 전기를 먹고 작동한다. 그러다보니 전기관련 장비들은 미세하게 콘츄롤 할 수 있는 조작장비가 많다. 그리고 Circuit(회로)과 Overload(과부하)시스템이 있어 존나 신경쓰인다. 그래도 그거 관리해서 잘 만들어 놓으면 과부하고 선이나 장비가 터지고 하는일이 없으니 만들때 잘 만들면 된다.
- Circuit Overload : 아무생각없이 거미줄처럼 전선을 잇고 잇다보면 어느샌가 화면 왼쪽 상단에 저 문구가 뜨면서 선이나 장비 피가 닳게 된다. 가뜩이나 일손도 부족한데 저거 고친다고 창고에서 금속 꺼내서 다시 글로 가고 재료 넣고 고치고 하면 시간부터 일손등등에 피해가 막심하고 엄청 귀찮은데 요점은 다음과 같다.
- Wire : 기본으로 주는 얇은 전선. 소비용량 1000w까지 버틸수 있다.
- Heavi-Watt Wire : 연구해서 나오는 두꺼운 전선. 소비용량 20000w까지 버틸수 있다. 벽을 통과할 수 없고, 데코하락이 엄청나다.
- Power Transformer(변압기) : 회로를 분리해서 출구쪽을 최대 소비용량을 1000w로 제한해준다.
- 회로에 걸리는 부하는 전선을 눌러보면 에너지 탭에 나오고 목록중 Energy Consume : 960w/1080w 이면 현재 실 소비용량은 960w가 된다. 오른쪽에 1080w는 해당 회로에 걸려있는 모든 부하의 합이다.
- Energy Consume(소비용량)에서 실 소비용량이1000w를 넘어가기 시작하면 전선이나 장비가 무작위로 고장나기 시작한다.
- 게임 내 장비는 보통 출력이240w이며 작은게 120w, 큰건 480w이므로 왠만한 장비 4개면 회로 한개가 꽉차게 된다. 그렇다고 장비 4개당 따로따로 발전기를 달기에는 자원이나 시간 공간 모든게 다 아깝기 때문에 두꺼운 전선과 Power Transformer(변압기)가 쓰이게 된다.
- 기온관리
- 데코관리
- 질병관리
- 스트레스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