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TCA 회로

K-위키
옛@Porcelain (토론)님의 2021년 3월 23일 (화) 16:00 판
주의. 이 문서는 심히 진지하여 노잼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놀랍게도 디시위키에서 진지를 빨고 있습니다. 노잼이다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시어 이 문서를 탈출할 수 있습니다.

시트르산 회로라고도 한다. 들어온 아세틸 CoA의 탄소 한 분자는 한 바퀴 후에, 다른 탄소 분자는 세 바퀴를 돌고 난 후에 이산화탄소로 빠져나간다. 이 회로에 들어오는 아세틸 CoA는 피루브산 유래가 100%가 아니고, 2n개의 탄화수소를 가진 지방을 베타 산화해서 나온 부분도 있다.

해당 작용에서 생성된 피루브산에서 수소와 전자를 뽑아내서, 고에너지인 아세틸-COA를 만든다. 그리고 이 아세틸-COA를 옥살로아세트산 회로에 붙인 후 순환시켜 에너지(GTP)와 후에 벌어지는 전자전달계를 위한 전자수용체(FADH2, NADH+)를 형성한다. 쉽게 말해 위 반응은 비교적 환원된 형태인 케톤이나 알데히드를, 카복실산을 거쳐 이산화탄소 같은 산화된 물질로 뽑아내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에너지원을 저장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 중 가장 중요한 네 가지는(말산, 옥살로아세트산, 알파케토글루타르산, 시트르산) 몸에서 가장 중요한 아미노산, 지방산, 핵산 등을 생합성하는 전구체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