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LO
You Only Live Once의 약자.
2016-2017 헬조센 SNS허세충들이 쓰는 유행어.
영미권에서 원래 주로 오늘만 사는 사람, 인생은 한방이라며 무모한 짓거리를 하는 허세충,중2병한테 쓰던 말이었다.
헬조센에서 2,30대가 꼴리는대로 과소비한다는 뜻으로 변질되었다.((위의 원래 말 용법대로라면) '욜로'라이프 즐기더니 '욜로' 했네)
이런 정체불명의 유행어답게 씹도 특집으로 까지 나와 버렸다.
조선의 욜로
조센의 욜로도 사실 외국 뜻대로 오늘만 사는거 맞다. 미래가 없거든. 그냥 오늘의 행복만 보고 즐기는거다.
미래도 없고 열심히 살기는 싫고 그냥 버는대로 놀고 싶은데 그냥 논다고 하면 남들이 머가리에 든게 없는사람으로 보니까 적당히 포장한거다. 절반이상이!
자신이 번 돈으로 놀고 먹고 즐겨도 돈 남는다면 밑에 글 읽을 필요 없다.
자신이 욜로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이야기를 나눠보면 그렇다.
어차피 한 번 사는 인생 후회없이 즐기자, 나의 젊음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젊을때 새로운 경험 하나라도 하자 등의 비슷한 멘트들을 날리는데 틀린말은 아니다.
그런데 자신이 버는 돈과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부분에서 즐겨야지 그냥 보여주기용으로 존나 돈 써대고 저축같은거 안하고 여친, 여행, 술에 다 꼴아박고 이러는게 문제인거다.
그래서 나중에 저축같은거 안하고 쓰면 나중에 집이나 결혼은 어떻게 할꺼냐? 이러면 어차피 은수저미만은 돈 아무리 모아도 결혼할 때 빚은 져야하니 지금 쓸 수 있을때 쓰자는 논리다. 나중에 대출할때 은행에서 아무생각없이 뚝딱 돈 빌려주는줄 아나보다... 신용등급은 할일없어서 매기고 대출심사는 괜히 하는줄 아나... ㄴ 사실 이 이유는 평균 20-30대 소득으로는 수저색깔 바꾸기가 존나 어렵다는 뜻이기도 하고 학교때 경제교육을 사회에서 쓸모있는 지식을 가르치는게 아니라 걍 수능용으로 개판으로 가르쳐서 그렇다는거다. 돈 벌어도 생활을 바꾸기도 힘들고 또 경제에 대해서도 무지하니 그런것.
또 요즘 욜로라는 여자애들 보면 결혼 생각 안한다고 하는데... 진짜 독신이 자기 신념이거나 아니면 지 맘에드는 남자가 없거나 둘 중 하나다 물론 맥도날드 할머니가 꿈이 아니라면 후자이지만 자신가 생각없어보인다는걸 포장하기 위한 단어로 결혼에 관심이 없다거나 자유가 좋다거나 이러는거다. 또 결혼은 싫다면서 연애는 한다. 진짜 자기한테 잘해주고 직장확실하고 괜찮은 남자랑 연애하는데 결혼생각이 안들까? 이거는 여자들이 추가 좀 해줘라
남자들은 욜로한다고 그지랄 떨면 인생 망한다 진짜로 군대, 복학/휴학 크리타고 내 학창시절과 20대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면서 욜로라고 직장 어중간히 다니면서 돈벌고 쓰고 하면 나중에 니 친구들은 공무원, 공기업 들어가서 진짜 제대로 된 라이프 즐기고 있을때 너는 '자소서 썻냐?'이러고나 있다 . 정신차려라 너희들 20대는 이미 군대에서부터 날려 먹었어. 학생 호주머니 다 털어다 해외가서 '남들이 못하는 경험!'이러면서 무전여행!워킹홀리데이! ㅇㅈㄹ로 따봉받아먹고 맞팔 받아먹고 좋지? 너네보다 일찍 취직한 친구들은 기업, 관공서에서 해외연수 보내주고, 공무원친구들은 하계휴가 쓰고 해외여행 패키지로 다녀오고 니들이 젊어서 호주에서 접시딲고 몇년뒤 먼저 취직한 니 친구들은 유람선에서 샴페인 까면서 시드니 구경하고 있다. 부모님 지원 빵빵하거나 주식,펀드이런걸 배워서 넣어놨거나, 머가리, 스펙 존나 좋은거 아니면 20대 후반 30초반 되면 친구들에게 한참밀려있다. 주작아니다
직장 확실하고 보험, 예금, 주택척약등 제태크 제대로 설계 해놓고 남는거로 즐기는거는 괜찮다. 쓸거 즐길거 다 쓰고 남는 돈을 모으는게 아니라 제태크 다 하고 남는 돈으로 쓰고 즐기는거다. 가끔 직장만 확실하다고 신용카드 존나 긁거나 연금, 공제회 가입되서 꼬박꼬박 돈 내니까 괜찮다고 막 돈쓰는 애들이 있다. 어린나이에 공무원일찍 되거나 장기가 일찍된 부사관(존나 빠른케이스로 19세에 들어와서 21살에 중사된 케이스도 있다.),장교들이 그런데 윗사람들 사고사례 한번씩 보도록 하자. 공무원신분으로 빚져서 월급 압류들어간다 ㅈㄹ하고 사유서쓰고 징계받고 가관인 새끼들을 반면교사삼아 적절한 플레이를 하도록 하자.
욜로짓 해서 남는게 경험과 추억이 아니라 빚만 남는수가 있다. 놀고 즐겨도 자기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에서 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