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I30

K-위키
옛@댓글돌이 (토론)님의 2017년 11월 7일 (화) 23:03 판 (i30 N)
1세대 (코드네임 FD) 2세대 (코드네임 GD) 3세대 (코드네임 PD)

개요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해치백

유럽 판매용 네임 모델인 'i'를 붙혔으며 뒤의 '30'은 C세그먼트(준중형급)의 승용차라는 의미로 애초에 국내 내수시장보다 유럽 전략형으로 계획된 모델이다. 아반떼의 플랫폼을 공유한다.

총 3세대에 걸쳐서 출시 되었다. 특히 2세대는 디자인이 너무 커엽다.

해치백이 비주류인 헬조선에서 그나마 잘 팔리는 해치백 모델이다. 그래봤자 같은 차급인 아반떼에 비하면 멸종위기 수준이다.

싼타페맥스크루즈로 크기를 늘린 것 같이 i30 CW(Crossover Wagon)모델이 있으며 그 외에도 3도어랑 왜건 모델이 있으나 내수용으로는 판매하지 않고 수출용 밖에 없는 모델이다.


세대별 모델

  • 1세대/코드네임 FD

괜찮은 차다. 그 당시 국산차 답지 않게 꽤 하체가 딱딱했고 자세가 나왔다. 그래서 구아방마냥 양아치들의 튜닝 대상이 되었다.

  • 2세대/코드네임 GD

리어 서스펜션 세팅이 북미형과 한국 내수형은 토션빔, 유럽형은 멀티링크로 각각 나눠 적용했다. 흉기까들의 아랫도리가 팽팽해지는 떡밥이라 카더라. 물론 SM6 토션빔은 착한 토션빔이라고 ^오^ 그래도 서스펜션 문제를 떠나서 나름 장점이라고 하면 소음이 거의 없는 정숙성 때문에 폭스바겐 그룹 회장한테서 극찬받은 모델이라는 것이다. 아마도 국내 시장을 개돼지 취급하는 흉기차 특성상 해외 전략용이라는 이유로 어느정도 정성들여서 만든게 뻔하다. 그니까 니가 중고차를 산다면 내구성이나 원가절감으로 존나게 욕쳐먹은 아반떼 MD보다 여러면에서 그나마 나은 i30 2세대를 타자!!

  • 3세대/코드네임 PD

2016년 9월 7일 3세대 i30(코드네임 PD)가 공개되었다. 현대차 최초로 용광로의 흐름과 도자기의 형상에서 영감을 얻은 캐스케이딩 그릴이 적용되었다. 그리고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기본탑재하였다.

1.4리터 T-GDI 엔진, 1.6리터 T-GDI 엔진, 1.6리터 디젤 엔진에 7DCT가 기본이다. N 뱃지를 단 2.0리터 T-GDi 고성능 버전이 있다.

바리에이션

2017년 7월에는 i30 N과 함께 i30 패스트백 버전이 공개되었다.

실물보면 존재감 미친다.

i30 N

너무 멋있어서 쓰러질 당신을 위해 띵복을 액션빔.

틀:갓현기

이 문서는 명차(名車)에 대해 다룹니다.
이 문서는 너는 절대 타보지 못 하거나 누구나 인정할만한 띵차에 대해 다룹니다. 만약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차를 현실에서 본다면 그날 로또라도 한 장 사보십시오.


이 문서는 혜자에 대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창렬의 반대, 즉 가성비가 좋은 은혜로운 것에 대해 다룹니다. 캬~ 갓혜자니뮤ㅠㅠㅠ!!!
이 문서는 팬들에게 기대받는 유망주를 다룹니다.
이 문서는 나이가 어린 만큼 미래가 창창한 유망주를 다루고 있습니다.
퇴물이라고 멋대로 단정짓지 맙시다. >_<
이 문서는 너무나도 파랗습니다!
예를 들어 파워에이드와 블루스크린이 있습니다.
정측면 후측면

현대의 고성능 디비전인 N의 첫 데뷔 모델.

2.0ℓ 세타 T-GDi 엔진을 기반으로 기본 모델은 245마력, 퍼포먼스 패키지는 270마력을 낸다. 토크는 두 모델 동일.

변속기는 현재 6단 수동만 존재하지만 개발 완료까지 얼마 안 남은 습식 8단 DCT가 추후에 장착될 예정이라고 한다.

245마력 기본 모델의 0-60마일(0-96km/h)은 6.4초, 퍼포먼스 팩은 6.1초를 기록한다.

순정차인데 팝콘튀는소리 난다ㄷㄷ

100대 한정으로 유럽에서만 판매했는데 이틀만에 품절됬다.

추후 판매 재개시에도 i30 N은 유럽에서만 팔 것이며

해치백의 무덤이자 해치백을 좆듣보잡 취급하는 북미와 대한민국에는 벨로스터 N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근데 벨로스터도 해치백 아님?

BMW M의 총괄이였던 알버트 비어만 성님의 손길이 많이 닿아서 그런지 외국 리뷰어들의 평이 아주 좋다.

나머지 설명은 밑에 영상들 참고.



주소


주소


주소

i30 패스트백

너무 멋있어서 쓰러질 당신을 위해 띵복을 액션빔.

i30의 5도어 쿠페 버전이다.

엔진은 1.4 T-GDi, 1.0 T-GDi가 제공되고 추후 1.6 T-GDi가 추가될 예정이다.

i30 왜건 (i30 CW)

i30의 왜건 버전이다.

1세대에선 i30 CW라는 이름으로 팔았다.

국내에선 좆망했는지 2세대부터 안 팔고 있다.

흉기까들의 토악질

신차만 나오면 가격표부터 해부해 깔거리를 찾는 집요한 흉기까들답게 나오기도 전부터 토악질을 시작하고 있다.

최저트림 값이 100만원 오르고 스마트키랑 천연가죽 시트가 선택옵션이 됐네요 빼애액!

ㄴEPB, BSD, LED 깜빡이, 7DCT 등 기본사양이 더 많아진 건 생각 안 하냐?

묶음 옵션질도 납득할만 한 가격, 사양 구성 수준으로 정리됐는데 이거 가지고도 지랄하면 조센에선 동급으로 살 차가 없다.

풀옵션에 취등록세 더하면 3천만원이 넘네요 빼애액!

ㄴ역사와 전통의 흉기까식 이중적 계산법이다. 외제차나 쉐볼 르삼은 정가에서 프로모션 감안한 가격으로, 흉기는 정가에 취등록세 더하고 필요하면 탁송비에 보험료까지 더해서 비교해야죠 ^오^

200마력짜리 1.6 터보 컴팩트 해치백의 대안은 국산에선 전혀 없고 골프 GTI나 미니쿠퍼 정도는 가야 비벼볼 수 있는데 그쪽은 4천만원대를 훨씬 넘는다.

쉐보레 크루즈가 정신나간 가격표를 들고 나오면서 i30의 가격이 재평가 받고 있다. 풀옵션 값은 비슷한데 i30는 반자율주행이며 고급 옵션으로 떡발라져 있는데 크루즈는 쥐뿔 아무 것도 없음 엌ㅋ



주소

핫 햇찌찌

광고 졸라 구리네요 전륜으로 드리프트라니 말이 되나요 빼애액!

쌈디 라임에 대해서는 각자의 호불호에 따른 문제고, 전륜도 파워슬라이드 할 수 있는거 모르냐 어휴 차를 이니셜디로 배운 좆문가새끼들 이니셜디좀 그만봐라;;

ㄴ 는 현대 스스로 드리프트 쇼에서 주작으로 밣힘. 전륜 드리프트 보여준댔더니 뒷바퀴로 미끄리지기만 함. 그래서 국제망신.

현까들은 현기를 너무 까는바람에 머가리가 까져서 똥인지 된장인지도 구별하지 못한다.

광고에 여자 가슴이 잠깐 보인다는 이유로 불편한 군단의 습격까지 받고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