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K-위키
옛@위정위구 (토론)님의 2018년 7월 26일 (목) 20:43 판 (새 문서: = 행정구역 = '''郡''' 수나라이전 짱깨, 헬조선, 좆본에서 써먹고있는 행정구역. 고대에는 '''태수(太守)'''가 군의 머튽역할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행정구역

수나라이전 짱깨, 헬조선, 좆본에서 써먹고있는 행정구역. 고대에는 태수(太守)가 군의 머튽역할을 했다. 군태수(郡太守)에서 중간의 태자를 뺀게 지금 군의 머튽인 군수다.

연혁

짱깨

처음 군을 만든 나라로 춘추시대부터 당나라시기 주현제하기전까지 군을 지방행정단위로 써먹었다. 근데 춘추시대 짱깨들이 처음 군만들때는 현보다 급이 더 낮았다.

원래 춘추시대까지 지방행정을 캐리하던 '내사(內史)'가 직접 통제를 못하는 지방의 현들을 통제하기 위해 만들었던 일종의 임시기구였는데[1], 짱깨들의 영역이 겁나게 확장되면서 행정구역으로 굳어졌다.

진나라가 헬중궈전체에 군현제를 보급하긴 했지만 군자체는 저런개념으로 다른나라도 많이 만들었다. 연나라같은경우 진개고조선후장따고 난뒤에 요서군, 상곡군, 어양군, 우북평군, 요동군을 세웠고 조나라같은 경우 북방지역개척하고 안문군을 세웠음.

암튼 진나라가 머륙을 통일하고나서 전국에 군을 세우면서 군현제를 보급했다. 진나라가 뒤지고 초한쟁패기땐 봉건제가 시행되서 군이 유명무실해졌다.[2] 한나라도 오초칠국의난과 한무제가 추은령하면서 지방행정대개혁하기전에는 동부지역에 있는 군들을 몇개씩 추려서 제후국을 만들기도 했다.[3]

한무제가 추은령내리면서 지방제도 정비할땐 13주를 세우고 자사를 보내게 되면서 원칙상 주보다는 낮은 행정단위가 되었다. 그래도 한나라때까지 자사는 군태수 감찰만해서 그~닥 의미없었지만[4]. 실제로 주보다 낮은 행정단위가 된건 후한말 ~ 삼국시대이후.

하지만 남북조시대선비족새끼들이나 짱깨새끼들이나 마구잡이로 주를 양산해댄 바람에 주의 위상이 걸레짝으로 떨어졌다. 그래서 수나라땐 주=군이 됬고 결국 당나라가 주현제를 시행하면서 완전히 사라졌다.

  1. 군을 지금의 '도'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말하는 서술도 여기서 나온것.
  2. 항우가 봉건제를 부활시키면서 지후빨러나 지역유지 18명에게 봉분을 내렸는데 이건 군단위로 한것으로 보인다. 사마앙 같은경우 은왕이 되서 하내군을 봉분으로 받았고, 찌찌는 한중왕이 되서 한중군, 파군, 촉군을 받았다.
  3. e.g) 대나라=안문군+태원군+대군
  4. 실제로 주자사보다 군태수가 의전서열이 더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