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토론:보수주의
새 주제띵언 관련
[원본 편집]https://www.google.co.kr/amp/quoteinvestigator.com/2014/02/24/heart-head/amp/
이걸 근거라고 하시는데
| “ |
25세에 자유주의자가 아니라면 당신은 심장이 없는 것이고, 35세에 보수주의자가 아니라면 당신은 뇌가 없는 것이다. |
” |
글 내용은 위 발언에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다 이런 결론이네요.
공화주의자 바리에이션도 있고, 사회주의자나 자유주의자 바리에이션도 있다는거임. 발언자도 조지 버나드 쇼, 프랑수아 기조, 조르주 클레망소 등 많고요.
그런데 디즈레일리가 했다는 위 자유주의자 버전도 현재 기준으로 맞지 않음. 지금 자유주의나 공화주의가 보수주의의 대척점이냐에 관해서는 글쎄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란 없다.' 발언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이렇게 논란많은 발언을 적어두느니 걍 우드로 윌슨 발언으로 합시다.
ㄴ우드로 윌슨의 발언은 보수주의 그 자체에 대해 비판하려는 뜻이 아니라 미 공화당을 비꼬려는 의도로 한 말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우드로 윌슨의 말만 적는것은 틀이 적용된 문서를 읽는 사람이 편향된 시각을 갖게될 우려가 있습니다. 차라리 그나마 양쪽 다 까는 성향이 좀 있는 벤자민 디즈레일리(또는 윈스턴 처칠)의 말을 넣는게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ㄴㄴ늙으면 보수주의자가 되는게 합리적이라는 진지물이가 합리적인 발언인지는 글쎄요. 요즘은 자칭 애국보수들 말고 인용하는걸 못봤습니다.
그냥 "이 문서는 보수주의자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도로 합의보는게 어떨까요?
ㄴ 토론중에 갑둑튀해서 끼어들어서 죄송하지만 저는 합의 반대입니다. 우드로 윌슨의 명언 그대로 남기자는 생각입니다. --바다의 왕자 (토론) 2016년 12월 3일 (토) 11:57 (KST)
ㄴ틀:사회민주주의의 사례도 있는데, 이도 일방적으로 찬양하는 내용만 있을 뿐 딱히 합리적이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수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라는 문구만 넣는것도 좋은 제안인것 같습니다. 전 합의 찬성합니다. SomeGuy (토론) 2016년 12월 8일 (목) 21:57 (KST)
ㄴ 그럼 문서가 너무 심심할 거 같아서요...--바다의 왕자 (토론) 2016년 12월 9일 (금) 06:46 (KST)
기뮤식도 자칭 반북애국보수입니다. 긍휼히 여겨주세요.<<이건 어떤가요?--Brute (토론) 2016년 12월 9일 (금) 09:37 (KST)
ㄴ 저는 그냥 월슨의 명언 그대로 현상 유지를 원합니다. 하지만 Brute님의 의견에 다른 분들이 동의한다면 그것에 따르겠습니다.--바다의 왕자 (토론) 2016년 12월 9일 (금) 12:3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