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F-5: 두 판 사이의 차이

K-위키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사골}}
{{퇴물}}
{{은퇴}}
{{종이비행기}}
{{노익장}}
{{대한민국공군그자체}}


{{F 시리즈 전투기}}
[[파일:F-5.jpg]]
==개요==
'''F-5A/B Freedom Fighter'''
'''F-5E/F Tiger II'''
[[천조국]]의 노스롭 社에서 개발한 경량급 전투기
원래는 [[헬조선]]과 같은 '2등 동맹국'에게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전투기이지만 조종하기도 편하고 정비하기 쉬웠기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 도입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헬조선]]공군에서는 일명 '제공호'로 노인학대 수준으로 오랫동안 쓰는 전투기이다.
[[헬조선]] 공군에서 가장 많은 수량을 보유한 전투기이다. [[선비위키]]에서는 F-16(이건 그나마 양심있다)이나 [[F-15]]가 주력 전투기라고 하는데 실질적으로는 제공호가 제일 수가 많다. F-15는 60기밖에 안되고 [[F-16]]도 제공호보다 적다.
물론 진지빨고 말하자면 그냥 양적으로 많은거지 실질적으로 공중전을 담당하는건 f16이다. 그래서 실질적 주력은 kf16이라고 하는거고 이새끼가 하는 역할은 전방 비행장에서 초계하거나 아군 전력이 다 거덜났을때 요격기가 필요할때 한번 날려보는 정도이다. 그런데 F-5 따위로는 북쪽의 [[MiG-23|미그-23]]이나 [[MiG-29|미그-29]]는 커녕 [[MiG-21|미그-21]]에게도 열세의 성능이다.
위엔 지랄이고, F-5의 용도는 적기발견하자마자 5분대기조로 나가서 F-16, F-15가 뜰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다. 워낙 안에 들어가있는 전자장비들이 간단해서 스크렘블이 엄청 빠르다. F-15, F-16은 발진할때까지 시간이 꽤 걸린다는데 F-5는 5분이면 출격이 가능하다. F-5가 북쪽 상공에서 좀만 버티면 F-16이 뜰거고 곧이어 머구에서 F-15k가 뜨면 제공권은 남한이 가져갈테니 그 전까지 시간벌이용으로 이놈이 적격인것.
ㄴ솔까 미그21하곤 맞다이 가능한 성능이다. 미그23부턴 어렵지만
ㄴ 국내 도입 분 F-5와 제공호들은 미그 21 상대로 나름 비빌수 있는 기종이기도 하다.
게다가 하도 노후화되서 비행하다가 운지해서 파일럿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한 해에 평균 세 명의 헬조선 파일럿들이 이놈을 타고가다가 목숨을 잃는다. 퇴역이 시급하다.
[[F-4]]도 퇴역했는데 얜 언제 퇴역하려나...
ㄴ퇴역한건 F-4D이고 F-4E는 아직도 굴리고 있다.
그리고 이 전투기의 설계는 YF-17 '코브라', [[F/A-18]], F-20 '타이거 샤크'에 이르기 까지 아주 오랫동안 쓰이게 된다.
그 정도로 잘 설계 되어있다는 것이다.
외국제 전투기의 조립 생산이 무슨 국산무기냐고 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는데 외국 기술로 설계되고 외국 부품을 사와서 단지 국내에서 조립이나 하는 T-50, 수리온 같은걸 명품 순수 국산이라 하는 걸 보면 제공호도 충분히 국산이라 할 수 있다. 애초에 당장 인터넷에 제공호와 국산만 쳐도 제공호가 국산무기라는 기사 100개는 가져올 수 있고 헬조센 국방부도 제공호를 국산이라 했다.
ㄴ응 면허생산. 천조국으로 부터 F-5 설계도 라이센스 얻어서 생산한걸 완전한 국산이라고 하는건 좀 그렇지 않냐? 국산은 국산인데 원래 미국꺼인 무기를 설계도 라이센스 따서 국내에서 생산한건데. 넓게 보면 국산은 맞다. 근데 그게 한국계 미국인 처럼 완전 국산은 아니지. 타국에서 해당 무기의 설계도를 빌려서 완전히 복붙한거랑 반도식으로 디자인해서 다르게 한거랑 차이가 있다고 본다. 그러니까 순수 국산과 면허 생산 국산 차이좀 알라고 임마.
ㄴ개발 발주처가 미국이냐 한국이냐 차이일 뿐 제공호든 수리온이든 외국 기술로 설계해서 외국 부품가지고 국내에서 조립이나 하는건 동일하다. 완전히 똑같은 방식으로 국내에서 조립되는 무기를 개발 발주처를 가지고 국산이니 아니니 하는건 말장난일 뿐이다. 여기에 제공호 개량사항이 옛날에 끝난 미국의 순정 F-5와 같지 않기에 엠109 라이센스인 게이오오와 마찬가지로 공군의 꿈인 kggb 같은걸 끼얹으면 기능차이도 난다. 기본 설계도 소유권이 외국이냐 한국이냐 차이 뿐으로 이 두가지가 차이가 나는 경우는 수출이 되었을 때 뿐이고 발주처랑 설계도 소유권이 문제라 제공호가 국산이 아니라고 하는건 게이오오도 빼는게 맞다. 게이오오와 엠백구 시리즈 차이보다 kggb 장착 제공호랑 순정 f-5 차이가 더 날듯. k-55는 m109랑 이름이 달라서 국산이고 kf-5는 f-5랑 이름이 비슷해서 외국산이라는 논리. 이름이 kf-55가 되었어야 논란없이 국산이 되었을텐데 아쉬울 따름이다. 말장난이 중요한 것 같으니 그냥 국산무기 틀에서 게이오오를 빼겠음.
==여담==
[[파일:수원 공군기지 f5 2016-04-10 06-43.jpg|400px]]
[[파일:f-5.jpeg|400px]]
[[파일:20160211 124734.jpg|400px]]
수원에살다보면 (특히 서수원) 하루에 두어번은 볼수있는놈이다.
영화 [[탑건]]에선 [[맹구기|미그기]] 대역으로 등판한다.
==제원==
*F-5E 기준
분류:쌍발 터보젯 경량전투기
전폭:8.05m
전장:14.45m
전고:4.07m
자체중량:4,410kg
최대이륙중량:11,214kg
최대속도:마하 1.64
실용상승한도:51.800ft
작전행동반경:1,405km
항전장비:AN/APQ-153 레이더(최대탐지거리 약 42km), ASG-29 광학조준기
엔진:J85-GE-21B 터보젯 엔진 2기
무장:M39 20mm 기관포 2문(280 x 2), AIM-9P 사인드와인더 및 각종 공대지 무장(로켓탄, 폭탄 등)<ref>머한민국 공군에선 KGGB라고 국산 유도폭탄도 운용 가능하다. 조종사가 스마트폰같은 단말기 하나 들고 탑승해서 그거보고 투하한다드라</ref>
==관련 정보==
{{미군무기}}
<span class="mw-customtoggle-myDivision" style="color:gray;">[기타 운용 국가 보기]</span>
<div class="mw-collapsible mw-collapsed" id="mw-customcollapsible-myDivision">{{독일군무기}}{{국군수입무기}}
</div>
*이텔릭체는 시제품 및 퇴역 병기들이다.
__NOTOC__
[[분류:밀리터리]]
[[분류:군용기]]

2018년 5월 12일 (토) 14:38 판